포항시의회, 제305회 제1차 정례회 개회
상태바
포항시의회, 제305회 제1차 정례회 개회
  • 김성찬 기자
  • 승인 2023.06.12 23: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항시 이차전지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지정 촉구 건의안 채택
포항시 이차전지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지정 촉구
건의안<사진=포항시제공>

매일일보 = 김성찬 기자  |  포항시의회는 12일 오전 제1차 본회의를 시작으로 2023년도 첫 정례회 활동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이번 정례회에서는 8일간의 행정사무감사와 2일간의 시정질문 등 굵직한 활동들을 펼칠 예정이다.

12일 제1차 본회의는 백인규 의장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5분 자유발언, ‘포항시 이차전지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지정 촉구 건의안’ 채택 등의 순서로 진행됐다.

먼저,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이상범 의원은 월포 서핑 포인트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고, 전주형 의원은 포항시의 명품장례문화공원의 조속한 건립을 촉구했다.

김성조 의원은 항사댐의 지역명소화 및 포항운하‧크루즈 활성화를 위한 포항시의 노력을 당부하고, 백강훈 의원은 안전체험관 부지 공모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국가지진방재교육관 건립을 촉구했다.

박칠용 의원은 포스코그룹의 지역사회와의 소통을 촉구하고, 박희정 의원은 2013년 이뤄진 시내버스 정책의 문제점을 지적하며 강력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피력했다.

이어 시의회는‘포항시 이차전지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지정 촉구 건의안’을 채택했다.

건의안을 통해 시의회는 철강을 넘어 이차전지 국가발전의 새로운 출발점이 될 수 있는 포항이야 말로 이차전지산업의 혁신 생태계 조성과 지역균형발전의 최적지임을 강조하며, 정부에 포항을 이차전지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로 지정할 것을 강력하게 건의했다.

한편, 백인규 의장은 개회사를 통해 “제9대 포항시의회가 개원 1년을 앞두고 그동안 큰 성원과 관심을 보내주신 시민여러분께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지난 1년간의 경험을 바탕으로 지역발전과 시민복리증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지난해 태풍 힌남노 피해복구를 위해 행정사무감사를 취소하고 이번 정례회에서 제9대 의회 첫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는 만큼 시민의 입장에서 행정 전반에 대해 세심히 살펴 올바른 정책방향과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 미래지향적 감사를 펼치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시의회는 제1차 본회의를 시작으로 13일~20일 행정사무감사, 21일~22일 시정질문, 23일 각 상임위원회별 결산예비심사, 26일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결산심사, 27일~28일 각 상임위원회별 조례안 심사, 29일 본회의를 열어 기타 안건 등을 의결하고 제1차 정례회를 마무리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