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록 유출 혐의’ 정문헌 19일 檢 소환
상태바
‘대화록 유출 혐의’ 정문헌 19일 檢 소환
  • 고수정 기자
  • 승인 2013.11.17 10: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고수정 기자] 2007년 남북정상회담 대화록의 유출 의혹을 받고 있는 정문헌 새누리당 의원(사진)이 오는 19일 오후 2시께 검찰에 출두한다.

정 의원은 검찰 출석은 민주당이 지난 7월 “비밀문서인 2007년 남북정상회담 대화록을 권한 없이 열람, 그 내용을 유출한 것으로 보인다”면서 고발한 것에 따른 것이다.

앞서 같은 혐의를 받고 있는 김무성 새누리당 의원은 지난 13일 소환조사를 받았다.

정 의원은 지난해 10월8일 통일부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노무현 전 대통령이 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과의 회담에서 북방한계선(NLL)을 주장하지 않겠다는 취지의 발언이 담긴 '비공개 대화록'이 존재한다고 주장, 이른바 ‘NLL 논란’을 촉발시켰다.

정 의원은 당시 “노 전 대통령은 김정일에게 ‘NLL 때문에 골치 아프다. 미국이 땅따먹기 하려고 제멋대로 그은 선이니까. 남측은 앞으로 NLL을 주장하지 않을 것이며 공동어로 활동을 하면 NLL 문제는 자연스럽게 사라질 것’이라며 구두 약속을 해줬다”고 대화록 내용을 인용해 주장했다.

정 의원은 대선 직전인 지난해 12월14일에도 기자회견을 통해 대화록 내용이라며 노 전 대통령의 NLL 관련 언급 등을 추가로 공개해 논란은 더욱 커졌다.

한편 같은 당 서상기 의원도 대화록 유출 의혹과 관련해 조만간 검찰에 출두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