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원장 임명안 직권상정’ 시사에 여야 '전운'
상태바
‘감사원장 임명안 직권상정’ 시사에 여야 '전운'
  • 김민지 기자
  • 승인 2013.11.15 1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장 직권상정 결정 환영” vs “결코 그런일 있어선 안돼”

[매일일보 김민지 기자]강창희 국회의장이 15일 최근 여야가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 황찬현 감사원장 후보자에 대한 임명동의안을 국회 본회의에 직권상정할 수 있다는 뜻을 여야 원내지도부에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이 ‘법인카드 부당 사용 의혹’을 받고 있는 문형표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의 사퇴를 ‘황 후보자 임명동의안 처리 및 김진태 검찰총장 후보자 인사청문 경과보고서 채택’의 전제조건으로 내세우자 강 의장이 초강수를 꺼내든 것이다.

이에 대해 새누리당은 환영의 입장을 밝힌 반면 민주당은 “결코 그런 일이 있어선 안될 것”이라며 기존 입장을 고수했다.

최경환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강 의장이 양당 원내대표와 원내수석부대표를 불러서 황 후보자 임명동의안 처리 문제와 관련해 빨리 협의를 안 하면 인사청문회법에 따라서 직권상정이 가능하다는 뜻을 통보했다”며 “필요한 시점에 직권상정이라도 하겠다는 말씀이 있었다”고 했다.

최 원내대표는 민주당을 겨냥해 “다른 건 몰라도 인사는 각자 개별 건이다. 감사원장 후보자가 잘못했으면 감사원장을 나무라야지, 왜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를 들먹이나”라며 “이건 무책임하기 짝이 없는 한심한 작태”라고 비판했다.

이어 “감사원장, 복지부, 검찰 모두 수장이 없는 공백사태가 오랜기간 지속되고 있다”며 “하루라도 빨리 문제가 없는 인사에 대해서는 보고서를 채택, 처리하고 문제가 있는 후보에 대해서는 다시 얘기하는 게 의회 민주주의의 기본 원리”라고 강조했다.

그는 여야의 대립으로 당초 이날 예정됐던 임명동의안의 본회의 처리가 어려운 상황이라면서, 다음 주 초 처리 가능성을 시사했다.

이에 대해 전병헌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본회의 참석에 앞서 기자들과 만나 “사퇴시켜야 할 후보자를, 또 ‘사퇴하겠다’고 약속한 후보자를 지키기 위해 다른 의안을 날치기로 상정하겠다는 것은 사실상 또 한 번의 국회유린이고 날치기 본능이 살아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전 원내대표는 “만약 국회 운영에서 결코 상식적이지 않고 예기치 않은 일이 벌어진다면 그 이후 모든 책임은 국회의장과 새누리당이 져야 할 것”이라고 날을 세웠다.

그는 이어 “박근혜정부의 인사참사가 계속되고 있다. 후보자 스스로 문제가 드러나면 '사퇴하겠다'고 했고, 이미 문제가 드러난 상태”라며 “당연히 사퇴시켜야 한다”고 법인카드 사적유용 의혹이 제기된 문형표 보건복지부 장관 내정자의 자진사퇴를 거듭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