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3년 4개월만 코로나 '종식' 선언…"국민들 일상 되찾아 기뻐"
상태바
尹, 3년 4개월만 코로나 '종식' 선언…"국민들 일상 되찾아 기뻐"
  • 문장원 기자
  • 승인 2023.05.11 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일 중대본 회의 직접 주재, 감염병 위기 경보 '심각'→'경계' 하향 조정
입국 후 PCR 검사 권고·병원 외 실내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
윤석열 대통령이 11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11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 문장원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코로나19 감염병 위기 경보를 '심각'에서 '경계'로 하향 조정한다고 밝히며 사실상 코로나19 비상사태 '종식'을 선언했다. 코로나19 첫 확진자가 발생한 지난 2020년 1월20일 이후 3년 4개월 만이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용산 대통령실에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주재하고 '코로나19 심각 경보'를 해제했다. 또 코로나 확진자의 7일 격리 의무를 해제, 5일 권고로 전환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윤 대통령은 입국 후 유전자증폭(PCR) 검사 권고를 해제하고, 입원 병실이 있는 병원 이외 장소에서의 실내마스크 착용 의무를 해제하는 등 코로나19 관련 규제 해제를 선언했다.

윤 대통령은 "3년 4개월 만에 국민들께서 일상을 되찾으시게 돼서 기쁘게 생각한다"며 "기나긴 팬데믹을 지나 일상으로 오기까지 많은 분들의 헌신과 노력이 있기 때문에 가능했다. 최전선에서 헌신해 주신 의사, 간호사, 간호조무사분들, 백신 치료제의 연구개발 생산에 노력을 기울인 보건산업 종사자분들과 지자체 공무원 그리고 보건당국에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다만 고위험군 등 취약계층 보호는 더욱 강화하고 코로나 관련 검사·치료 지원은 당분간 유지하기로 했다.

이번 조치는 지난 5일 세계보건기구(WHO)가 지난 5일 코로나19 국제공중보건비상사태(PHEIC) 선포를 해제한 점, 지난 8일 정부의 국가감염병 위기대응자문위원회의 권고 사항을 반영한 결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