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남국 코인, "정치 공세" 해명에도 '일파만파'…與 "윤리특위 제소"
상태바
김남국 코인, "정치 공세" 해명에도 '일파만파'…與 "윤리특위 제소"
  • 문장원 기자
  • 승인 2023.05.08 16: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의힘, 8일 국회에 징계안 제출…이해충돌방지법 위반 판단
김남국, '가상자산 과세 유예법안' 발의에 이름 올려
"김남국 하면 '논란'…정치적 공세이고 이중잣대"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60억원어치 가상화폐 보유' 사실이 알려지면서 민주당이 '전당대회 돈 봉투 의혹'과 함께 부패에 위선 이미지에 휩싸일 위기에 빠졌다. 사진=김 의원 페이스북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60억원어치 가상화폐 보유' 사실이 알려지면서 민주당이 '전당대회 돈 봉투 의혹'과 함께 부패에 위선 이미지에 휩싸일 위기에 빠졌다. 사진=김 의원 페이스북

매일일보 = 문장원 기자  |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60억원어치 가상화폐 보유' 논란으로 김 의원은 "흠집 내기 위한 정치공세를 중단하라"며 강하게 반발하지만, 국민의힘은 김 의원을 국회 윤리특위에 제소하며 공세를 강화하는 모양새다. '김재원·태영호' 최고위원 '막말' 징계로 악화된 여론을 '김남국 코인' 논란으로 뒤집겠다는 판단이 깔린 것으로 보인다.

8일 정치권에 따르면 김 의원은 지난해 1~2월 60억원어치의 가상화폐 위믹스 코인 80만여개를 보유했고, 이를 지난해 2월 말에서 3월 초에 인출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특히 거래 시점이 가상화폐 거래 실명제(트래블 룰) 시행일(3월 25일)을 앞두고 이뤄져 논란을 더 키웠다. 김 의원은 전날 자신의 ATM 출금 내역을 공개하면서 자신을 겨냥한 의혹을 정면으로 반박했다.

김 의원은 이날도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평생을 짠돌이로 살았는데, 40년째 코스프레한다는 말인가"라며 자신을 겨냥한 여당의 '서민 코스프레' '내로남불' 비판을 강하게 성토했다. 김 의원은 "평생을 검소하게 절약하며 살았던 모습들이 결국은 위선이었는지 스스로를 돌아봤다"며 "아무리 생각해도 서민코스프레했다는 비판에는 동의하기 어렵다"고 억울해했다.

그러면서 "저한테는 아끼고 아꼈지만, 후배, 제자, 지인들에게는 쓸 때는 항상 넉넉하고 기쁜 마음으로 아낌없이 나눴다. 진짜 팍팍 썼다"며 "출마 전이나 출마 후나 달라지지 않고, 한평생을 이렇게 살았는데 어떻게 '서민코스프레'라는 말인가"라고 반박했다.

특히 윤석열 대통령 부인인 김건희 여사가 신은 3만원짜리 슬리퍼가 '완판'된 사례를 언급하며 "민주당의 김남국이 3만원짜리 운동화를 신으면 '서민코스프레'가 된다. 국민의힘 이준석이 (코인 거래를) 하면 '자랑'이 되고 민주당 김남국이 하면 '논란'이 된다. 심지어는 '민주당이니까' 잘못이라고까지 말한다. 정치적 공세이고 이중잣대일 뿐"이라고 말했다.

김 의원의 연이은 해명에도 파장은 더욱 거세질 전망이다. 올해 발표된 김 의원의 재산공개 내역에 가상자산을 포함되지 않았다. 현행법상 공직자는 가상자산을 공개할 의무가 없지만, 1000만원 이상의 현금과 주식, 채권 등의 재산을 등록해야 한다. 법안 발의와의 이해충돌 논란 이 나오는 이유다. 김 의원은 2021년 7월 가상자산 과세 유예법안(소득세법 개정안) 발의 명단에 이름을 올린 바 있다.

이에 대해 김 의원은 "만약 법안 발의까지를 이해충돌 사항으로 폭넓게 규제하게 된다면 다주택자 의원들이 종합부동산세 세율을 낮추거나 폐지하는 법안을 발의하는 경우, 다자녀 의원이 다자녀 가정에 복지 혜택을 주는 법안을 발의하는 경우, 노부모를 부양하는 의원이 간병비 확대하는 법안을 발의하는 경우 등도 전부 이해충돌로 평가할 수밖에 없다"고 주장하며 의혹을 부인하고 있다.

국민의힘 전주혜 원내대변인과 지성호 원내부대표가 8일 국회 의안과에 민주당 김남국 의원 징계안을 제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전주혜 원내대변인과 지성호 원내부대표가 8일 국회 의안과에 민주당 김남국 의원 징계안을 제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은 김 의원의 '코인 의혹'과 민주당 전당대회 '돈 봉투 의혹'까지 싸잡아 언급하며 '부패 정당' 이미지 부각에 주력했다. 아울러 김 의원을 국회 윤리특위에 제소하며 전방위적 공세에 나섰다.

전주혜 국민의힘 원내대변인과 지성호 원내부대표는 이날 오후 김 의원이 국회법상 공직자 이해충돌방지 윤리강령을 위반했다며 의안과에 징계안을 제출했다. 김 의원이의 가상자산 과세 유예 법안 발의 참여가 본인의 코인 자산의 이익과 맞물렸다고 보고 이해충돌방지법 위반 여지가 있다는 판단이다.

전주혜 원내대변인은 논평에서도 "이재명 대표 방탄과 쩐당대회 모르쇠 등 요즘 '몰염치'가 민주당의 새로운 트렌드라고 하더라도 수십억 원대 자산을 보유하고도 후원금 구걸 행위를 하고, 과세 유예법 공동발의로 수억 원의 차익을 보고도 이해충돌이 아니라고 우기고, 구체적 소명도 없이 무조건 내 말이 맞으니 모든 걸 걸고 싸우자고 덤비는 김남국 의원은 국민들이 우습나"라고 비판했다.

전 원내대변인은 "뜬금없이 한동훈 검찰 작품이라고 하지 않나, 윤석열 정권 실정을 물타기 하려는 저열한 술수라고 하지 않나, 반성은 없고 궤변으로 위기를 벗어나려는 김 의원의 행동에 지금 국민들이 분노하고 있다"며 "가난한 청년 정치인을 표방한 김 의원의 '내로남불', '남 탓', '물타기' 종합세트는 민주당의 현주소"라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