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진공, 한‧사우디 비즈니스 상담회 실시…중동 수출길 ‘활짝’
상태바
중진공, 한‧사우디 비즈니스 상담회 실시…중동 수출길 ‘활짝’
  • 신승엽 기자
  • 승인 2023.05.03 08: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우디 PMI와 한국 중소기업 9개사 간 MOU 체결 성사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전경. 사진=중진공 제공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전경. 사진=중진공 제공

매일일보 = 신승엽 기자  |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이 국내 중소기업의 중동 수출길 진출을 돕는다. 

중진공은 3일 서울 중소기업유통센터에서 PMI-KSA와 함께 ‘한-사우디 비즈니스 상담회’를 개최했다.

PMI는 프로젝트 관리 부문 공인인증 자격인 PMP(Project Management Professional)를 발행하는 국제기관이다. PMI 사우디 지부인 PMI-KSA는 사우디 비전 2030 관련 프로젝트를 기획·감독하는 PM 전문가를 육성하고, 사우디 프로젝트 정보 제공 및 네트워크 연결을 지원하고 있다.

중진공은 바드르 버르세이드 PMI-KSA 회장의 방한 일정에 맞춰 사우디 프로젝트와 연계 가능한 스마트시티, 인공지능(AI) 등 기술을 보유한 한국 중소기업을 소개하는 한-사우디 비즈니스 상담회 자리를 마련했다.

이날 사우디 시장 진출을 희망하는 중소벤처기업 총 24개사가 참석한 가운데 사우디 프로젝트 설명회와 1대1 비즈니스 미팅이 진행됐으며, 한국 중소기업 9개사가 PMI-KSA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하는 성과도 냈다.

중진공은 ‘제2의 중동붐’을 선제적으로 이끌기 위해 최근 사우디 시장에 대한 많은 중소벤처기업의 관심을 기반으로 연내 리야드 글로벌비즈니스센터(GBC) 개소를 추진 중이다. 이날 참석한 24개 기업을 대상으로 리야드 GBC 입주 수요를 조사한 결과 15개 기업이 긍정적으로 응답했다.

김태준 에이버추얼 대표는 “이번 MOU 체결을 통해 AI 공기청정순환기, 방역로봇 등 특수 살균 플랫폼 디바이스를 사우디 시장에 선보일 기회를 얻었다”며 “향후 리야드 GBC가 문을 열면 중진공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학도 중진공 이사장은 “사우디의 탈석유화 정책에 발맞춰 최첨단 기술을 보유한 국내 중소벤처기업이 현지 시장을 빠르게 선점할 수 있도록 자리를 마련했다”면서 “앞으로도 우리 기업들이 신중동 붐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중진공은 기존 보육 중심의 수출인큐베이터를 글로벌비즈니스센터로 전환해 수출마케팅과 금융·투자, 기술교류, 제품 현지화, 물류, 공적개발원조(ODA) 수요발굴 등 기능을 강화하고, 현지 네트워크를 다변화해 기업 맞춤형 해외진출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담당업무 : 생활가전, 건자재, 폐기물, 중소기업, 소상공인 등
좌우명 : 합리적인 사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