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공단, ‘공적연금 연계 정보시스템’ 전면 재구축 완료
상태바
국민연금공단, ‘공적연금 연계 정보시스템’ 전면 재구축 완료
  • 전승완 기자
  • 승인 2023.05.03 08: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바일 서비스 9종에서 25종으로 확대, 다양한 본인인증 도입 등 이용자 편의성 개선
공적연금연계제도 홈페이지 메인화면 (사진제공=국민연금공단)
공적연금연계제도 홈페이지 메인화면 (사진제공=국민연금공단)

매일일보 = 전승완 기자  |  국민연금공단은 지난 2010년에 도입한 ‘공적연금 연계 정보시스템’을 전면 재구축해 운영을 시작했다고 2일 밝혔다.

공적연금 연계 정보시스템은 국민연금과 직역연금(공무원·군인·사립학교교직원·별정우체국) 간 가입기간 정보를 연계해 연금을 받을 수 있도록 운영 중인 시스템이다.

이번 시스템 재구축으로 최신 전산장비를 도입하고 디지털 시대에 걸맞은 기술을 적용해 △모바일 편의성 △웹 접근성 △시스템 안정성이 대폭 강화됐다.

먼저 반응형 웹 기술을 적용해 사용자가 모바일 기기로도 PC 환경과 동일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구현했다. 이로 인해 이용 가능한 모바일 서비스 종류가 9종에서 25종으로 확대돼, 단순 정보만 제공했던 과거와 달리 이제는 모바일로 안내·상담·신청·청구 등 모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새롭게 개편된 ‘공적연금연계제도 홈페이지’는 누구나 어떤 환경에서도 이용할 수 있도록 웹 표준을 구성했으며, 간편하고 신뢰할 수 있는 다양한 본인인증 방식을 채택했다.

마지막으로 최신 전산장비를 도입해 시스템 오류 위험성을 줄이고, 서버 이중화 구현으로 예기치 못한 장애와 접속자 폭주에도 안정적인 시스템 운영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특히 IT 재해복구시스템 구축을 통해 각종 사고, 재해, 재난 발생 시 실시간 백업된 자료로 빠른 복구도 가능해졌다.

국민연금공단 김청태 디지털혁신본부장은 “한층 강화된 시스템을 통해 더욱 빠르고 편리한 공적연금 연계 신청, 연계 급여 청구 등 다양한 서비스 이용이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디지털 플랫폼 정부에 걸맞은 서비스 제공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