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석 "김재원·태영호 징계 절차 다행…5·18정신 헌법 삽입 개헌하자"
상태바
김민석 "김재원·태영호 징계 절차 다행…5·18정신 헌법 삽입 개헌하자"
  • 문장원 기자
  • 승인 2023.05.02 14: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내대책회의서 국민의힘에 공개 제안
"징계 진정성 살리는 길, 5·18 정신 헌법 삽입 합의"
더불어민주당 김민석 정책위의장이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김민석 정책위의장이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 문장원 기자  |  김민석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이 '5·18' 관련 발언으로 물의 빚어 징계 절차가 시작된 김재원 국민의힘 최고위원과 관련해 "징계 진정성을 가장 확실하게 살리는 길은 5·18 정신 헌법 전문 삽입을 여야 합의로 실현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정책위 차원에서 5·18 정신의 헌법 전문 삽입을 위한 구체적인 실행 방안 검토에 들어갈 예정이다.

김 의장은 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김재원·태영호 두 최고위원에 대한 징계 절차가 시작돼 다행"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윤석열 대통령과 여야 지도부, 국회의원들이 내년 총선 전 또는 총선과 동시에 원포인트 개헌을 실시할 것을 이번 5·18에 여야 합의로 선언하는 '광주 선언'을 진지하게 검토해 주실 것을 여야 지도부에 제안한다"고 밝혔다.

김 의장은 "5·18을 북한 사주의 폭동으로 매도하고 있는 시대착오적인 전광훈 세력 이외의 모든 국민이 공감할 것이고, 최근에 있었던 전두환 씨 손자 그리고 김 최고위원의 망월동 참배의 의미를 공식화하는 계기도 될 것"이라며 "국민의힘이 원한다면 이 문제를 국민이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여야 합동으로 여론조사기관에 의뢰하는 국민여론조사 실시도 할 용의가 있다"고 했다.

앞서 전날 국민의힘 중앙윤리위원회는 '5·18 정신을 헌법에 수록하는 데 반대한다'는 취지의 발언으로 논란을 일으킨 김 최고위원과 '제주 4.3사건 북한 김일성 지령설', '백구 김구 선생이 김일성의 통일전선 전략에 당했다' 등 발언으로 역사 왜곡 논란을 일으킨 태영호 최고위원에 대한 징계 절차에 들어갔다.

윤리위는 오는 8일 오후 4시 2차 회의를 열어 두 최고위원의 소명을 듣고 징계 수위를 최종적으로 결정할 예정이다. 다만 이번 달 18일 '5·18 광주 민주화운동 기념식'에 당 지도부 및 소속 의원들이 참석하는 만큼 그전까지 징계 절차가 마무리될지 주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