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봉투 의혹' 송영길 2일 검찰 자진 출두…檢 "조율 안 돼"
상태바
'돈 봉투 의혹' 송영길 2일 검찰 자진 출두…檢 "조율 안 돼"
  • 염재인 기자
  • 승인 2023.05.01 15: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일 변호사 통해 서울중앙지검 출석 공지
검찰, 송 전 대표 일방적 출석 통보에 난색
송영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달 24일 오후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을 통해 귀국해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송영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달 24일 오후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을 통해 귀국해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 염재인 기자  |  송영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전당대회 돈 봉투 의혹'과 관련해 오는 2일 검찰에 자진 출석하겠다고 1일 밝혔다. 송 전 대표는 검찰 출석에 앞서 기자회견을 열고 관련 입장을 밝힐 것으로 보인다. 다만 검찰은 송 전 대표의 일방적인 의사 표시에 조율되지 않은 일정이라며 난색을 표하고 있어 조사가 진행될지는 미지수다. 

송 전 대표 측 선종문 법무법인 광야 대표 변호사는 1일 공지를 통해 "송 전 대표는 5월 2일 화요일 오전 10시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 자진 출두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송 전 대표는 검찰 출석에 앞서 현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돈 봉투 의혹'에 대해 입장을 발표할 것으로 예상된다. 

송 전 대표는 지난달 22일 프랑스 파리 기자회견에서 조기 귀국해 검찰에 출석하겠다는 뜻을 밝힌 바 있다. 일각에서는 송 전 대표가 적극적으로 조사 의지를 피력하며 정치적 메시지를 낸 것이란 해석도 나온다. 아울러 최근 검찰이 송 전 대표 자택과 후원 조직 등을 대상으로 압수수색에 나서자 송 전 대표가 직접 검찰에 출석해 의혹을 해소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검찰은 이날 송 전 대표의 경선 캠프에서 활동했던 지역 본부장과 캠프 관계자들에 대한 추가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지난달 29일 송 전 대표 주거지와 그가 운영한 싱크탱크인 '평화와 먹고사는문제 연구소'를 압수수색 한 지 이틀만이다. 검찰은 민주당 의원 등 금품 수수자들에 대한 확인 작업을 어느 정도 마무리한 뒤 송 전 대표에 대한 강제수사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송 전 대표의 일방적인 자진 출두 의사 표명에 당혹스러운 분위기다. 형사소송법에 따르면 수사기관이 소환하면 당사자 일정을 고려해 협의하는 만큼 피의자인 송 전 대표가 일정 조율 없이 출석할 경우 조사가 이뤄질 수 없다는 입장인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송 전 대표 측은 검찰이 출석을 거부하더라도 오는 2일 중앙지검을 방문한다는 입장이다.

검찰은 윤관석 민주당 의원과 한국수자원공사 전 상임감사위원 강래구 씨 등이 지난 2021년 전당대회를 앞두고 송 전 대표를 당선시키기 위해 돈 봉투를 만들어 전달하는 방식으로 국회의원과 당 관계자에게 모두 9400만원을 건넨 것으로 보고 수사하고 있다. 프랑스 파리에서 방문연구 교수로 머물던 송 전 대표는 지난 24일 귀국했고, 검찰은 송 전 대표를 출국금지 조치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