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덕, 영덕대게 명성 대한민국 대표 브랜드 대상 수상
상태바
영덕, 영덕대게 명성 대한민국 대표 브랜드 대상 수상
  • 김기락 기자
  • 승인 2023.04.18 13: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 10회 대상 받아 수산물 부문 인지도·신뢰도 독보적 증명

매일일보 = 김기락 기자  |  “천년을 이어온 참맛 영덕대게”의 명성이 2023년 대한민국 대표 브랜드로 입증 되어 영덕대게의 자랑이 더욱 빛나게 되었다.

경북 영덕군의 대표 특산물인 영덕대게가 18일 신라호텔에서 열린 ‘2023 대한민국 대표 브랜드 대상’ 시상식에서 수산물 브랜드 부문 대상에 선정되어 이 부문 총 10회 수상했다.

수상후 김광열군수(우측 세번째)는
직원들과 함께 기념촬영(사진=영덕군)

동아일보, 한국경제신문이 후원하고 선정위원회가 주관하는 ‘대한민국 대표 브랜드 대상’은 소비자들로부터 인기와 사랑을 받은 최고의 브랜드를 가리고, 이를 소비자에게 널리 알리고자 마련한 권위와 명성을 자랑하는 국내 최고의 브랜드 시상으로 2006년 처음 제정됐다.

영덕대게는 2012년 처음 대상을 받은이래로 2013년, 2015~2019년, 2021~2023년까지, 총 10회에 걸쳐 최고의 자리에 올라 수산물 부문에선 독보적인 브랜드임을 증명했다.

영덕지역 청정 바다에서 서식하는 대게는 밑바닥에 흙이 전혀 없는 깨끗한 모래에서만 살기 때문에 다른 지역의 대게에 비해 맛이 담백하고 얇은 껍질에 살이 많아 예로부터 임금님께 진상되는 명물로 이름을 떨쳤다. 또한, 대게어업인연합회와 함께 품질 유지와 어장관리에 힘쓰는 한편 선주협회와는 전국 최초의 품질 인증 체계를 구축해 품질을 관리함으로써 소비자의 신뢰도를 꾸준히 향상해왔다.

영덕군은 영덕대게 명성을 위하여 체계적인 자원조성을 위해 2015년부터 2020년까지 72억 원의 예산을 들여 동해대게 자원회복사업을 추진해 대게 보육초를 설치하는 등 대게 서식지와 산란장을 조성하고, 2021년부터는 매년 10억 원을 투입해 동해대게 자원회복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또한 다목적 어업지도선인 56톤급 영덕누리호를 건조해 불법조업을 단속하는 등 대게자원 보호에 불철주야 노력하고 있다.

영덕대게는 1998년 ‘영덕대게’에 대한 상표등록을 시작으로 매년 영덕대게축제를 개최하는 등 지속적인 홍보와 브랜드 마케팅을 펼쳐 인지도를 높여왔다.

이러한 노력으로 영덕대게는 2010년 G20 정상회의 만찬장에 올라 화제가 됐으며, 2011년 농업진흥청 151개 시군 인지도 조사 특산물 부문에서 1위를 차지했고, 2018년에는 평창동계올림픽에서 한국의 대표 수산식품으로 전시돼 세계인의 주목을 받기도 했다.

김광열 영덕군수는 “영덕은 한자로 찰 영(盈)과 덕 덕(德) 자를 써 좋은 덕이 가득 찼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 천혜의 덕으로 청정하고 적당한 환경에서 품질 좋은 특산물이 많이 나지만 영덕대게는 그중에서도 단연 일품”이라는 자부심과 함께“영덕대게가 대한민국 최고 수산물 브랜드로써의 명성에 걸맞게 철저한 관리와 보호 아래 안으로는 군민의 소득증대와 지역경제 발전을 견인하고, 밖으로는 국민에게 특별하고 귀한 수산물로 오래도록 사랑받을 수 있도록 역량을 다해 지켜나가겠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2023 대한민국 대표 브랜드 대상 선정위원회는 공정하고 객관적인 브랜드 평가를 위해 부문별 각 브랜드의 매출액, 시장 점유율 등의 사전 기초조사를 비롯해 소비자의 최초 상기도, 보조 인지도, 브랜드 차별성, 신뢰도, 리더십, 품질, 충성도 등 400만 건 이상의 전문 조사를 통해 수상자를 결정했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