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돈봉투 파문 억제 안간힘…국힘 '진정성 없는 사과' 공세
상태바
민주, 돈봉투 파문 억제 안간힘…국힘 '진정성 없는 사과' 공세
  • 박성현 기자
  • 승인 2023.04.18 13: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홍근 野 원내대표 "무한책임"…송영길 전 대표 조기 귀국 요청
강민국 與 수석대변인 "당 대표부터 의원까지 부패에 연루" 부각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8일 원내대책회의가 진행된 후 기자들과 만나 불법 정치자금 의혹에 대해 송영길 전 대표의 조기 귀국을 요청했다. 사진=연합뉴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8일 원내대책회의가 진행된 후 기자들과 만나 불법 정치자금 의혹에 관해 송영길 전 대표의 조기 귀국을 요청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 박성현 기자  |  더불어민주당이 2021년 전당대회 불법 정치자금 의혹에 대해 이재명 대표가 공식 사과하고 송영길 전 대표의 조기 귀국을 요청하며 파문 확산 진화에 주력하고 있지만 국민의힘은 '진정성 없는 사과'라며 공세 고삐를 늦추지 않고 있다. 아울러 국민의힘은 이 대표가 연루된 '대장동 비리 개발 의혹'까지 끌어들여 '민주당은 부패 정당' 프레임을 씌우려 하는 양상이다.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18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의혹의 핵심 인물인 송영길 전 대표에 대해 "조속히 입국해 해명, 설명 과정을 밟아야 한다"며 "캠프에서 있었던 일인데 정치인이라고 하면 움직이는 게, 무한책임의 자세를 마땅히 지녀야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본인(송 전 대표)이 입장을 밝히고 사실관계를 제대로 밝히기 위해라도 조속히 입국해 해명할 건 해명하고, 설명할 건 설명할 과정을 밟아야 되지 않겠나"라며 "전직 당 대표로서 당에 어떤 부담이나 누를 끼칠 생각이 있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전날(17일)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 관련 대국민 사과와 함께 프랑스 체류 중인 송 전 대표에게 조기 귀국을 공식 요청했다. 돈봉투를 받았다는 당사자들이 전면 혐의를 부인하고 있는 상황에서 의혹의 정점에 있는 송 전 대표가 귀국해 직접 입장을 밝히며 사태 수습에 나서야 된다는 게 민주당의 판단이다. 다만 송 전 대표는 22일(현지 시간) 프랑스 파리에서 의혹과 조기 귀국 요청에 대한 입장을 밝힐 예정이어서 당이 요구하는 조기 귀국 요청 수용에 관심이 쏠리는 상황이다.

국민의힘은 전날 이 대표의 사과에 진정성이 없다고 깎아내리는 동시에 이 대표의 '대장동 비리 의혹'을 언급하며 민주당을 겨냥했다. 관련된 의원만 10~20명이라는 이야기가 나오면서 '당 대표부터 의원까지' 부패에 연루됐다는 점을 강조하는 모양새다.

강민국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의혹이 불거지자마자 '개인의 일탈'로 치부해 보려 했던 송 전 대표나, 자신의 사법리스크로 인해 자정 능력조차 상실한 민주당을 방치해 온 이 대표나 꼭 닮았다"며 "현직 대표의 지역 토착 비리 혐의부터 전직 대표의 돈봉투 살포 '쩐당대회' 비리 의혹까지, 부정부패 비리의 썩은 내로 민주당이 잠식될 때까지 보고만 있을 텐가"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신속하고 공정한 수사를 요청한다'는 민주당의 입장은 송 전 대표뿐만 아니라 발언의 당사자인 이 대표 사건에도 동일한 잣대가 적용되어야 할 것"이라며 "그것이 진정한 '이심송심' 아니겠나"라고 했다.

장동혁 원내대변인 역시 "의혹의 당사자로 지목받고 있는 의원들은 걱정하거나 불안해하지 않는다고 한다"며 "그들에게는 든든한 '방탄 이재명 대표'가 있기 때문이다. 이 대표가 있는 한 체포되거나 당직을 뺏길 걱정 따위는 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이라고 비꼬았다.

장 원내대변인은 "이 대표는 '천문학적 이익을 나눈 중대 토착비리' 혐의를 받고 있지만 '검찰소설'과 '야당탄압'이라는 '양면방탄'으로 대표직과 의원직을 유지해 왔다"며 "행동이 뒤따르지 않는 '사과'는 그저 '사기'일 뿐이다. '더불어사기당'까지는 되지 말아야 한다"고 비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