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효 "한·미 국방장관 통화…유출 정보 '상당수 위조' 평가 일치"
상태바
김태효 "한·미 국방장관 통화…유출 정보 '상당수 위조' 평가 일치"
  • 염재인 기자
  • 승인 2023.04.11 10: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일 방미길서 美 도·감청 의혹 관련 언급
"위조 사안 판단…한·미 동맹에 변수될 수 없어"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이 윤석열 대통령의 미국 국빈 방문 최종 조율을 위해 11일 오전 인천국제공항 2터미널을 통해 출국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이 윤석열 대통령의 미국 국빈 방문 최종 조율을 위해 11일 오전 인천국제공항 2터미널을 통해 출국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 염재인 기자  |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은 11일 미국 정보기관의 한국 국가안보실 등 도·감청 의혹 정황이 담긴 문건 보도와 관련, 양국 국방장관의 통화 사실을 알리며 "공개된 정보 상당수가 위조됐다는 데 대해서 한·미의 평가가 일치한다"고 밝혔다. 위조 사안인 만큼 미국 측에 입장 전달은 없으며, 한·미 동맹에 변수가 될 수 없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또 워싱턴 방문 목적이 도·감청 관련 협의가 아닌, 윤석열 대통령의 4월 국빈 미국 방문을 대비한 목적이라는 점도 강조했다. 

김 1차장은 이날 오전 인천국제공항에서 방미 출국 전 기자들과 만나 "오늘 아침에 양국 국방장관이 통화를 했고 양국 견해가 일치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다만 미국은 본국의 문제니까 (자국) 법무부를 통해서 경위, 배후 세력을 찾아내기 시작할 것이고 (그 과정에) 시간이 좀 걸릴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이번 일이 양국 협력에 지장을 초래하지 않는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김 1차장은 "미국이 세계 최강의 정보국이고 양국이 지금 (윤석열 대통령) 취임 이후로 11개월 동안 거의 모든 영역에서 정보를 공유해 왔다"며 "그러한 미국의 능력과 역량을 우리가 함께 얻고 활동한다는 것은 큰 자산이고 이번 기회에 양국의 신뢰가 더 강화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번 일을 계기로 좀 더 신뢰를 굳건히 하고 양국이 함께 협력하는 시스템을 강화할 생각"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미국 측에 어떤 입장을 전달할 계획이냐'는 질문에 "(전달) 할 게 없다"며 "왜냐하면 누군가가 위조를 한 것이니까. 따라서 자체 조사가 좀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답했다. '이번 논란이 정상회담을 앞둔 한·미 동맹에 변수가 될 수 있다고 보느냐'는 물음에도 "변수가 될 수 없다"고 일축했다.

김 1차장은 김성한 전 안보실장-이문희 전 외교비서관 간 대화 등 한국 관련 내용도 사실과 합치하지 않는다고 보느냐는 물음에도 "(합치하지) 않는다"고 재확인했다. 미국 측 진상조사 결론 예상 시점에 대해선 시간이 걸릴 것으로 전망했다 

김 1차장은 또 3박5일 간 워싱턴 방문 목적이 도·감청 관련 협의가 아닌, 윤 대통령의 국빈 미국 방문 조율에 있음을 강조했다. 그는 "이번에 윤 대통령의 국빈 방문을 계기로 작년 5월에 (양국 간) 합의한 내용을 좀 더 '액션 행동'으로 발전시켜 나가면서 어떻게 각 분야에서 협력할 수 있을지, 성과가 잘 만들어지도록 마지막 마무리를 잘하겠다"고 전했다. 

이날 국방부에 따르면 이종섭 국방부 장관과 로이드 오스틴 미국 국방부 장관이 11일 오전 통화하고, 최근 불거진 미국의 대통령실 고위 인사 도·감청 의혹을 논의했다. 오스틴 장관은 통화에서 미국의 군사기밀 누출 언론 보도 상황에 관해 설명하고, 이와 관련해 한국 정부와 긴밀히 소통하고 전적으로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언급한 것으로 전해졌다. 통화는 오스틴 장관이 요청해 이뤄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