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좋은 땅은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 '현 디벨로퍼가 말하는 기획설계 노하우'
상태바
[신간] 좋은 땅은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 '현 디벨로퍼가 말하는 기획설계 노하우'
  • 김종혁 기자
  • 승인 2023.04.11 08: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민국에서 건축을 하기 위한 모든 것
이해운 지음, 좋은땅출판사, 288쪽, 

매일일보 = 김종혁 기자  |   수익 요소가 높은 땅을 찾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려주는 <현 디벨로퍼가 말하는 기획설계 노하우>가 개정 2판으로 출간됐다.

좋은 땅을 찾는다는 건 무엇일까. 건물을 지을 때 자선사업가가 아닌 이상 매매수익과 임대수익이 높은 땅, 즉 수익 요소가 높은 땅을 찾을 것이다.

그중에서도 인허가 리스크가 적고 계획상 제약이 적은 땅이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제약이 적은 지역은 찾기 어려운 게 사실이다. 특히 서울에서 도시관리계획이 수립되지 않은 지역은 매우 드물다.

건축적 제약은 점점 늘어만 가는데 땅값은 그대로라면 어떻게 될까. 실제로 많은 사업가들이 그 갭을 줄이지 못하거나 초반 검토의 오류로 인해 사업이 무산되는 일을 겪는다.

현 디벨로퍼인 저자는 사업 검토를 할 때 놓치기 쉬운 부분을 짚고, 복잡한 규제가 걸려 있는 대지의 실제 기획사례를 제시함으로써 실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이번 개정 2판에서는 데이터센터의 기획 검토(면적, 인허가사항 등) 시 도움이 될 내용을 추가했으며, 수립 예정인 ‘2030 서울시 도시환경정비기본계획’의 주요 변화내용 등 일부 법 개정사항을 반영했다.

건축을 한다는 것은 매우 많은 요소들이 모여 하나의 그림을 완성한다는 점에서 퍼즐을 맞추는 것과 비슷하다. 또한 기획설계에서부터 실시설계까지 단계별로 그 밑그림이 다르기도 하다.

기획설계는 그 퍼즐들을 짜 맞추는, 사람과 비유하면 뼈대를 형성하는 매우 중요한 과업이다.

저자는 건축기획에 필요한 지식들을 실제 사례와 함께 정리한 <현 디벨로퍼가 말하는 기획설계 노하우(개정 2판)>를 통해 건축을 시작하는 건축학도, 설계 실무자, 부동산 개발 투자가 등 이 복잡한 퍼즐을 맞추고자 하는 이들에게 건축 기획설계의 나침반을 제시한다.

 



좌우명 : 아무리 얇게 저며도 양면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