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차기 원내대표 선거…'수도권 원대론' 먹힐까
상태바
與 차기 원내대표 선거…'수도권 원대론' 먹힐까
  • 문장원 기자
  • 승인 2023.04.06 13: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의힘 7일 의원총회서 차기 원내대표 선출
'수도권' 감학용 vs '영남' 윤재옥 '2파전' 구도
국민의힘 차기 원내대표 선거 출마 의사를 밝힌 윤재옥 의원(왼쪽)과 김학용 의원이 지난달 3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차기 원내대표 선거 출마 의사를 밝힌 윤재옥 의원(왼쪽)과 김학용 의원이 지난달 3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 문장원 기자  |  국민의힘 차기 원내대표 선거가 4선의 김학용(경기 안성) 의원과 3선의 윤재옥(대구 달서을) 의원 '2파전' 구도로 치러지는 가운데 이른바 '수도권 원내대표론'의 명분이 어느 정도 설득력이 있는지에 따라 승패가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핵심 지역인 수도권 원내대표가 나와야 내년 총선 승리를 담보할 수 있다는 의견과 원내대표의 지역이 총선에서 결정적 역할을 하는 것이 아니라는 의견이 맞붙은 모양새다.

6일 정치권에 따르면 국민의힘은 오는 7일 의원총회를 열어 퇴임하는 주호영 원내대표의 후임자를 결정짓는다. 출사표를 던진 김 의원과 윤 의원 모두 당내에서 '친윤석열계'로 분류되는 만큼 '계파'는 일찌감치 소거된 상황이다. 차기 원내대표가 내년 총선까지 당을 이끌고 가는 만큼 결국 의원들이 총선 승리의 적임자가 누구인지 판단하느냐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것으로 보이고, 원내대표 '출신지'가 중요 지점으로 떠오른 이유다.

김 의원이 내세우는 '수도권 원내대표론'은 이런 상황에 근거하고 있다. 김 의원이 당내에 드문 수도권 4선의 중진이고, 김기현 당 대표와 박대출 정책위의장의 지역구가 울산과 진주로 모두 영남인 만큼 '지역 안배'에 힘을 싣고 있다. 김 의원은 지난 4일 출마선언문에서 "총선 승리를 위해서는 121석이 걸린 수도권이 관건이지만, 현재 국민의힘은 고작 19석에 불과하고 솔직히 최근 분위기도 매우 좋지 않다"며 "우리 당의 험지인 경기도에서 네 번 당선된 경험을 살려 총선 최대 승부처인 수도권에서 바람몰이의 선봉이 되겠다"고 강조했다. 또 "영남권 당 대표와 수도권 원내 사령탑이라는 환상의 조합"이라고 역설했다.

김 의원은 라디오에서도 "전국 정당을 지향하는 정당에서 가장 많은 의석수가 있는 수도권에서 원내대표가 나온다면 전국 정당으로서의 상징성은 분명히 있다"며 "지금 (당 지도부가) 특정 지역에 치우쳐 있어서 국민들의 우려가 있다. 그것을 불식시키는 데는 도움이 될 것"이라고 거듭 밝혔다.

반면 윤 의원은 수도권 원내대표 '무용론'으로 맞서고 있다. 국정 운영과 공천 과정에 대한 평가에 따라 총선 결과가 달라지는 것이지 원내대표 출신에 따라 달라지지 않는다는 주장이다. 윤 의원은 이날 KBS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와의 인터뷰에서 "유권자 입장에서 보면 원내대표 지역이 표심을 결정하는 우선순위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며 "당 대표, 원내대표가 지난번 선거 때 모두 수도권이었는데도 선거 결과는 아주 참패했다"고 반박했다. 지난 21대 총선 당시 수도권 출신인 황교안 대표와 심재철(경기 안양 동안을) 원내대표가 이끌었지만, 결과는 180석을 내주는 참패였다는 점을 소환한 것이다.

그러면서 "유권자 입장에서 보면 우리 정부의 국정 운영에 관한 평가 또 총선 선거 공천 과정, 당 후보에 대한 평가를 우선으로 보고 투표한다"며 "어떤 지역 안배보다는 외연 확장이라는 관점에도 정책 방향이나 정치적 지향점이 더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여기에 '수도권 원내대표론'에 대한 반대급부로 'TK(대구·경북) 홀대론'이 당내에서 부상하는 분위기도 윤 의원에게는 호재다.

하지만 두 의원 가운데 '누가 돼도 친윤'이라는 비판도 나온다. '친윤 원내대표'로 당 지도부의 '친윤색'이 더 짙어지는 건 현재의 대통령과 당 위기 상황에서 쓴소리를 할 수 없는 구조가 고착화 된다는 지적이다. 원내대표 불출마를 선언한 윤상현 의원은 "당이 위기인데 잘 느끼지 못하는 상황에서 제가 나서는 게 별로 의미가 없는 것 같다"며 "'연포탕(연대·포용·탕평)'도 제대로 안 되고 (당내에서) 위기에 동의하지 않는데 어떤 원인을 얘기하고 진단책을 얘기해도 먹힐 것 같다"고 꼬집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