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일할 사람’이 없다…심화되는 인력난
상태바
[기획] ‘일할 사람’이 없다…심화되는 인력난
  • 김혜나 기자
  • 승인 2023.03.19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조업 취업자 수 2개월 연속 감소
지방 중소제조업계 인력난 심화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지난 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비상경제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지난 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비상경제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매일일보 = 김혜나 기자  |  최근 사회문제로 떠오른 인력난이 심화되는 모양새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제조업 기업들의 만성적인 인력난이 고착화되고 있다. 기업들은 제조업 근무환경에 대한 인식개선과 외국인 숙련공을 채용할 수 있도록 제도를 확대해 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지난 15일 통계청이 발표한 ‘2월 고용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취업자 수는 2771만4000명으로 지난해 같은 달 대비 31만2000명 늘어나는 데 그쳤다. 취업자 증가 폭은 지난해 5월 93만5000명을 기록한 뒤 지난달까지 9개월 연속 감소했다.

제조업 취업자 수도 2개월 연속 감소했다. 지난 1월 제조업 취업자가 3만5000명 줄면서 15개월 만에 감소세로 전환되는 등 제조업 부진은 지속되고 있다.

제조업 고용시장이 얼어붙고 있는 건 수출 여건이 좀처럼 개선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관세청에 따르면 이달 1∼10일 수출액(통관 기준 잠정치)은 157억9100만달러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 16.2% 감소했다. 특히 제조업 핵심인 반도체 수출액이 1년 전보다 41.2% 줄었다.

이처럼 전반적 경기흐름이 악화되자 고용규모도 점차 줄어들고 있는 것으로 전망된다. 작년 2월 취업자 증가폭이 103만7000명으로 비교적 컸던 데 따른 기저효과도 영향을 미쳤다. 증가폭은 작년 6월(84만1000명)부터 지난달지 9개월 연속 둔화했다.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 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비상경제장관회의에서 “취업자 증가폭의 축소와 경기 둔화가 맞물려 체감되는 고용둔화는 보다 크게 느껴질 수 있는 만큼, 일자리 확충을 위한 정책 대응을 가속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추 부총리는 또 “최근 고용둔화 우려에도 산업현장에는 빈 일자리가 증가하는 노동시장 불균형이 지속되고 있다”며 “인력난 호소가 큰 제조업, 물류·운송 등 6대 업종을 선정해 각각 주무부처 책임관을 지정하고, 업종별 맞춤형으로 내국인 유입확대와 외국인력 활용 유연화를 병행해 일자리 매칭을 강화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고용노동부 조사 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3분기 기준 빈 일자리는 제조업만 5만8000명에 달했다. 인력 부족의 주요 원인으로는 △시설기반 지방인구 감소 △지방 근무 기피 △3D업종·사양산업이라는 부정적 인식 고착 △열악한 근무 환경 등이 지목됐다.

특히 지방 중소제조업은 고용시장에 가장 큰 혼란을 겪고 있다. 수도권으로의 인력 유출이 지속돼 외국인 근로자 채용 확대가 시급한 상황이다.

추문갑 중소기업중앙회 경제정책본부장은 “옛날 중소기업들은 ‘머리’, 즉 핵심인재가 없는 것이 문제였는데 지금은 소위 ‘손발’도 없는 상황”이라며 “근로시간 유연화가 가장 시급한데, 예를 들어 대기업에 납품하는 하청 기업들은 일감이 언제 떨어질지 모르는 만큼 근로시간 유연화가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고 말했다.

추 본부장은 “내국인이 안 오는 만큼 외국인 근로자라도 쓸 수 있게 해달라는 요구가 많은데, 작년 7만명 가량 들어왔고 올해 11만명 가량 들어오지만 인력이 부족하다”며 “산업별로 외국인 근로자 고용 제한이 있는 만큼, 이런 부분을 개선해야 고용 문제가 개선될 것”이라고 제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