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쩜삼, 챗GPT 기반 세금 전문 AI 챗봇 출시
상태바
삼쩜삼, 챗GPT 기반 세금 전문 AI 챗봇 출시
  • 이채원 기자
  • 승인 2023.02.27 10: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자비스앤빌런즈
사진=자비스앤빌런즈

[매일일보 이채원 기자] 세금 신고·환급 도움 서비스 ‘삼쩜삼’을 운영하는 AI 스타트업 자비스앤빌런즈(Jobis and Villains, 대표 김범섭)가 챗GPT 기반 세금 챗봇 ‘AI 점삼이’ 베타 버전을 공개했다.

해당 서비스는 삼쩜삼 앱을 통해 이용할 수 있으며, 연말정산과 관련된 질문에 즉시 맞춤형 답변을 제공한다. 복잡한 세금 질문에도 사용자 눈높이에서 이해하기 쉽게 답변한다. 이용자들은 이를 토대로 연말정산 과정에서 놓친 부분이 없는지 확인하고, 자신의 연말정산 결과를 분석해볼 수 있다.

정리된 답변과 함께 해당 내용의 출처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도 강점이다. AI 점삼이에는 자연어 인지검색 솔루션 기업 올거나이즈가 만든 ‘알리GPT’가 활용됐다. ‘알리GPT’는 기업의 문서와 매뉴얼, 최신 정보를 업로드하면 질문에 대한 답을 문서에서 찾아 요약 및 종합해 답하고, 출처 문서까지 보여주는 AI 솔루션이다. 올거나이즈 자체 AI 챗봇 '알리'에 챗GPT 기반 모델 GPT-3.5를 결합해 이용자 편의를 높였다.

AI 점삼이는 알리GPT를 통해 단편적인 답변만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출처 콘텐츠를 통해 이용자가 정보를 믿고 검증하며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AI 점삼이의 콘텐츠는 연말정산 관련 정보 및 기본적인 세금 용어 해설 등으로 구성됐으며,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작성됐다.

삼쩜삼은 베타 버전에 대한 이용자 피드백을 바탕으로, 앞으로 연말정산을 포함한 다양한 세금 질문에 대한 답변이 가능하도록 서비스를 고도화한다는 계획이다.

김범섭 자비스앤빌런즈 대표는 “연말정산에 대한 고객 문의가 크게 늘어나는 시기, 올거나이즈와 협업해 고객들에게 챗GPT에 기반한 맞춤형 정보가 제공될 수 있게 됐다”며 “삼쩜삼은 앞으로도 최신 AI 기술을 적극 활용해 세금 고민 해결을 가장 간편하고 빠르게 돕는 세무 슈퍼 앱으로 거듭나기 위해 나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창수 올거나이즈 대표는 “올거나이즈는 기업 고객과 다양한 AI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쌓아온 노하우로 전체 문서 처리 프로세스를 자동화해 AI 솔루션을 빠르게 적용할 수 있게 돕는다”며 “알리GPT 또한  API(응용프로그램 인터페이스)나 SDK(소프트웨어 개발 키트) 형태로 바로 제공 가능해 삼쩜삼과도 빠르게 협업할 수 있었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