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GC, 美 유전학회서 액체생검 ‘온코캐치’ 혁신적 비침습 폐암진단 신기술 발표
상태바
EDGC, 美 유전학회서 액체생검 ‘온코캐치’ 혁신적 비침습 폐암진단 신기술 발표
  • 이용 기자
  • 승인 2022.11.02 08: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폐세척액 이용한 폐암의 악성, 양성질환 높은 정확도로 분석 및 진단 가능
사진=EDGC

[매일일보 이용 기자] EDGC(이원다이애그노믹스)가 미국 유전학회(ASHG)에서 액체생검 진단 기술 ‘온코캐치-E’의 대장암 및 폐암관련 임상 실험 결과를 발표했다.

올해 ASHG는 10월 25일부터 29일까지 미국 LA컨벤션 센터에서 3년만에 대면 행사로 진행됐다. ASHG는 매해 6000명 이상의 유전체 연구기관, 병원, 제약 및 분석장비 관계자들이 참석해 연구 결과 및 관련 기술을 발표하는 인간 유전학·유전체학 분야 세계 최대 학술대회다.

이번 ASHG에서 EDGC가 발표한 온코캐치-E의 폐세척액(BAL)을 통한 연구 성과가 주목을 끌었다. 암으로 진단된 폐와 양성질환으로 확인된 폐의 폐세척액 간의 분류 성능 정확도(AUC)가 0.95로 높게 나타나 비침습 방법을 이용한 폐암의 확진 및 진단까지 가능할 것이라고 발표했으며 새로운 특허도 신청했다. 진단 정확도는 1에 가까울수록 예측이 정확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EDGC는 혈액내 세포유리 DNA를 통한 대장암과 폐암의 진단 성능에 대한 연구 결과도 함께 발표했다. 특이도(specificity) 99% 기준 대장암 1기와 폐암 1기의 민감도는 각각 76.5%, 48.5%의 결과로 조기암 진단에 적합하다. 암의 유래를 찾는 조직기원법(TOO)에서도 대장암과 폐암 각각 94.4%, 89.9%의 높은 민감도로 암종 구분이 가능하다고 전했다.

민나영 EDGC 유전체연구소장 박사는 “혈액뿐 아니라 폐세척액으로도 액체생검 분석이 가능하고 폐암과 양성질환을 높은 정확도로 구분할 수 있는 점을 통해 온코캐치-E 우수성과 확장 가능성을 널리 소개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심병용 성빈센트 병원 교수는 “CT촬영으로 악성 혹은 양성 구분이 어렵거나 기관지 내시경 조직검사가 어려운 경우에 온코캐치-E의 폐세척액을 통한 분석 방법이 매우 유용할 것이다”고 전했다.

샘 마틴 EDGC 해외사업총괄 부사장은 “이번 학회에서 온코캐치-E의 높은 정확도와 유연한 확장성이 많은 이목을 끌었으며, 공동연구 파트너를 찾는 해외 유수의 대학과 연구소의 협업 문의 또한 많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