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국 내달 2일 출범...정권 vs 경찰 정면대결로
상태바
경찰국 내달 2일 출범...정권 vs 경찰 정면대결로
  • 박지민 기자
  • 승인 2022.07.26 14: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찰, 팀장급 회의 규모를 '전국 14만 경찰'로 확대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가 26일 오전 서울 용산구 대통령 집무실 인근에서 열린 '윤석열 정권 경찰장악 규탄'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가 26일 오전 서울 용산구 대통령 집무실 인근에서 열린 '윤석열 정권 경찰장악 규탄'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지민 기자] 행정안전부(행안부) 내 경찰국 신설을 위한 직제 개정안이 26일 국무회의를 통과, 내달 2일 경찰국이 공식 출범한다. 이에 경찰은 오는 30일 예정됐던 경감·경위급 현장팀장회의 규모를 '14만 전체 경찰회의'로 확대, 사태가 정권과 경찰 간의 정면대결 양상으로 흐르고 있다.

정부는 이날 국무회의에서 행안부 내 경찰국을 신설하기 위한 '행정안전부와 그 소속기관 직제 일부개정령안'을 의결했다. 개정안은 행안부에 경찰국을 신설하고, 필요 인력 13명(치안감 1명·총경 1명·총경 또는 4급 1명·경정 4명·경감 1명·경위 4명·3,4급 또는 총경 1명)을 증원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정부는 경찰국 신설 목적에 대해 "행안부 장관이 경찰청 및 국가경찰위원회 등에 대한 법률상 사무를 체계적으로 수행하도록 하기 위함"이라고 설명했다. 개정안은 다음달 2일 공포·시행된다.

이에 경찰은 '경찰국 신설'에 반대하며 예고했던 팀장급 경찰회의를 전국의 14만 전체 경찰회의로 확대하며 반발 수위를 더욱 높이고 나섰다. 처음 현장팀장회의를 제안한 서울 광진경찰서 김성종 경감은 이날 경찰 내부망을 통해 "당초 팀장회의를 경찰인재개발원에서 개최하려 했으나 현장 동료들의 뜨거운 요청들로 '전국 14만 전체 경찰회의'로 변경하게 됐다"고 밝혔다. 

국무회의에 앞서 야당도 대통령 집무실 앞을 찾아 정부의 '경찰국 신설'을 반대하며 경찰의 집단행동 징계 철회 및 윤석열 대통령의 대국민 사과를 요구하는 항의서를 대통령실에 전달했다.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단과 당 경찰장악 저지대책단, 국회 행안위원들은 이날 오전 용산 국방부 정문 앞에서 '윤 정권 경찰장악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경찰들이 12·12 하나회 쿠데타 같은 발상을 하는 게 아니라 대통령 측근인 이상민 행안부 장관이야말로 행정 쿠데타 같은 발상을 보여주고 있다"며 "대통령이 결자해지 해야 한다. 국민과 14만 경찰 공무원의 간절한 목소리를 이제라도 경청해서 경찰국 신설이라는 잘못된 절차를 당장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