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홍근 "대통령 권력 사유화 대가 치를 것" 경고
상태바
박홍근 "대통령 권력 사유화 대가 치를 것" 경고
  • 박지민 기자
  • 승인 2022.07.20 14: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朴 정부 시절 국정농단이 대통령 탄핵으로 이어져"
교섭단체 대표연설하는 박홍근 원내대표. 사진=연합뉴스
교섭단체 대표연설하는 박홍근 원내대표.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지민 기자]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0일 윤석열 대통령의 '인사 논란'을 겨냥, 대통령 권력의 사유화는 반드시 대가를 치르게 된다고 경고했다. 또 이 과정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탄핵 사례까지 거론하는 등 강도 높은 비판을 늘어놨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본회의에서 교섭단체 대표 연설을 통해 "대통령의 측근 챙기기는 도를 넘은 지 오래"라며 "검찰의 주요 보직은 온통 대통령과 인연이 있는 특수통들의 몫이 됐고, 대통령실의 핵심 요직도 검찰 출신 측근들로 채워졌다"고 말했다. 또 "박근혜 정부 청와대의 '문고리 3인방'에 빗대 윤 정부 대통령실은 이른바 검찰 출신 '문고리 육상시'에 의해 장악됐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고 했다.

박 원내대표는 대통령실 채용 논란과 김건희 여사 관련 논란을 거론했다. 그는 "엄격한 공사 구분은 공직자에게, 더구나 대통령에겐 반드시 지켜져야 할 원칙"이라며 "김 여사 관련 논란도 끊이지 않고 있다. 대통령 가족과 친인척, 측근 비리는 정권뿐 아니라 나라의 불행까지 초래한다"고 했다. 

특히 박 원내대표는 박근혜 정부 당시 국정농단 사태로 박 전 대통령이 탄핵된 사례를 언급하기도 했다. 그는 "박근혜 정부 시절, 청와대의 공적 시스템을 무력화시킨 비선 실세 최순실의 국정농단은 헌정사상 초유의 대통령 탄핵으로 이어졌다"며 "사적 채용, 측근 불공정 인사 등으로 드러나고 있는 대통령 권력의 사유화는 반드시 대가를 치르게 된다"고 했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은 김 여사와 관련된 논란과 국민의 우려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 지지율 추락으로 나타나는 민심, 즉 국민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주변을 엄격히 관리하기 바란다"고 했다.

한편, 박 원내대표는 연이은 선거 패배의 요인으로 꼽힌 문재인 정부 당시 정책 실패와 '내로남불' 등에 대해 사과했다. 그는 "민주당은 지난 대통령선거와 지방선거에서 표출된 민심을 겸허히 받아들인다"며 "2017년 대선 이후 연이은 선거 승리, 특히 압도적인 총선 승리와 의석수에 취해 오만과 독선에 빠지지 않았는지 깊이 성찰한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