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간특집] 대‧중소기업 상생으로 성장기조 이어간다
상태바
[창간특집] 대‧중소기업 상생으로 성장기조 이어간다
  • 신승엽 기자
  • 승인 2022.06.26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도한 규제 우려 뚫고 상생 생태계 조성 속도
삼성전자‧포스코 등 스마트공장 보급 만족도↑
납품단가 연동제 시범운영…ESG 부문은 부담
(왼쪽부터)주보원 삼흥열처리 대표, 구광모 LG그룹 회장, 강삼권 벤처기업협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김기문 중기중앙회장, 윤석열 대통령,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이정한 여성경제인협회장,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오세희 소공연 회장,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등이 지난달 25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앞 잔디광장에서 열린 2022 대한민국 중소기업인대회에서 공정과 상생을 통한 신동반성장을 다짐하는 핸드프린팅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왼쪽부터)주보원 삼흥열처리 대표, 구광모 LG그룹 회장, 강삼권 벤처기업협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김기문 중기중앙회장, 윤석열 대통령,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이정한 여성경제인협회장,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오세희 소공연 회장,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등이 지난달 25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앞 잔디광장에서 열린 2022 대한민국 중소기업인대회에서 공정과 상생을 통한 신동반성장을 다짐하는 핸드프린팅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신승엽 기자]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상생으로 경제계의 선순환 생태계가 더욱 확산될 전망이다.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상생은 지난 정부부터 지속적으로 요구됐다. 현재 중소기업이 국내 경제계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적지 않다. 기업 수의 99%가 중소기업이며, 종사자는 전체의 83%에 육박한다. 대기업에 납품하는 중소기업의 의존도는 80%에 달한다. 

대‧중소기업의 상생이라는 개념이 등장했을 때 일각에서는 ‘대기업에 과도한 규제를 적용해 피해가 있을 것’이라는 주장을 펼쳤다. 하지만 대기업들이 자발적으로 중소기업과의 상생에 나서면서, 오히려 대기업까지 효율적인 거래관계를 가져갈 수 있게 됐다. 스마트공장이 대표적인 사례로 꼽힌다. 

26일 중소기업계에 따르면 대기업들의 스마트공장이 중소기업의 작업 효율성을 높여주고 있다. 작게는 인력 재배치부터 크게는 공정 효율화까지 다방면에서 중소기업의 체질개선을 돕고 있다. 현재 중소기업계를 지원하는 대표적인 대기업으로는 삼성전자와 포스코가 있다. 

삼성전자는 지난 2018년부터 중소기업중앙회와 중소기업의 스마트공장 구축을 지원하고 있다. 지난해까지 스마트공장 구축을 지원받은 중소기업은 2800곳에 달한다. 지원받은 업체들은 다양한 지표에서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상생형(삼성) 스마트공장을 도입한 기업이 미도입 기업보다 영업이익 37.6%포인트, 부가가치 23.4%포인트, 매출액 11.4%포인트, 종업원수 3.2%포인트 더 높았다. 

지원받은 중소기업의 만족도도 높았다. 중기중앙회와 삼성이 추진하는 ‘대·중소 상생형 스마트공장 지원사업’은 참여기업의 만족도는 3년 연속 증가했다. 성과를 거두는 업체도 등장했다. 금형업체 건우정공은 지난 25일 대한민국 중소기업인대회 중소기업 유공자 포상에서 대통령 표창을 받았다. 

포스코도 중기중앙회와 스마트공장 보급에 힘 쓰고 있다. 포스코는 지난 2019년 중소벤처기업부, 중기중앙회와 민간주도의 스마트공장 보급에 나섰다. 해당 사업은 내년까지 총 200억원 규모, 약 500개 스마트공장 구축을 목표로 운영되고 있다. 

포스코 스마트공장 사업에 참여한 중소기업은 △QSS(Quick Six Sigma) 제조현장 혁신활동(76.2%) △포스코 노하우(동반성장지원단‧테크노 파트너쉽‧기술컨설팅 등) 전수(14.4%) △특허‧지적소유권‧기술보호‧임치 지원(6.9%) 등 포스코의 추가지원을 활용했다.

참여기업의 13.9%는 고용인력이 평균 3.4명 증가했고 23.3%는 매출이 평균 8억5000만원 증가했다. 기업의 고용인력과 매출 증가 이유로는 △생산성 증가 △품질개선 △모니터링 담당자 채용 등이 꼽혔다. 

최근에는 중소기업계의 숙원인 납품단가 연동제가 준비되고 있다. 납품단가 연동제는 원자재 가격이 인상되면, 납품단가를 변동하는 제도다. 원자재가격 인상에 따른 부담은 고스란히 중소제조업의 마진 축소와 적자로 이어진다. 정부는 하반기부터 납품단가 연동제를 시범운영할 계획이다. 

납품단가 연동제는 지난 2008년 이명박 정부는 대선공약 및 인수위 국정과제로 추진된 바 있다. 하지만 당시 18대 국회는 연동제의 대안으로 납품대금 조정협의제도를 우선 시행하고 효과가 없다면 연동제를 도입하기로 의결했다. 민간에 자율성을 부여하겠다는 뜻이다. 

하지만 협의제도는 시행 10년이 지났지만, 활용 사례가 없었다. ‘을’에 위치한 중소기업들이 거래를 이어가기 위해서는 대기업의 눈치를 봐야했기 때문이다. 윤석열 정부도 초기에는 민간의 자율을 침해하지 않겠다고 밝혔지만, 현재는 강제성 있는 법안을 준비 중이다. 

ESG 경영 부문에서의 상생은 아직 갈 길이 멀었다. 중기중앙회가 대기업 협력사와 수출 중소기업 621곳을 대상으로 ‘ESG 대응현황’을 조사한 결과, 20%는 거래처로부터 ESG 평가를 요구받은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ESG 평가를 요구받은 적이 있다고 답한 기업 가운데 기준까지 명확하게 받았다고 답한 곳은 26.6%에 불과했다. ESG 평가를 요구하는 거래처들로부터 지원이 있었냐는 질문에는 64.5%가 ‘전혀 없었다’고 전했다. 

중소기업계 관계자는 “시대의 흐름에 맞춰 중소기업계도 변화해야 하지만, 상대적으로 유동적인 자본 활용이 어려운 특성상 거래처의 지원도 필요하다”며 “새로 집권한 윤석열 정부도 상생에 긍정적인 스탠스를 보이고 있는 만큼, 대기업들의 지원이 더욱 활성화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담당업무 : 생활가전, 건자재, 폐기물, 중소기업, 소상공인 등
좌우명 : 합리적인 사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