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민노총만? 백화점·마트도 닫아야”
상태바
정의당 “민노총만? 백화점·마트도 닫아야”
  • 조민교 기자
  • 승인 2021.07.04 15: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노총 집회강행...경찰 수사착수
정의당 여영국 대표가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상무위원회에서 당대표 취임 100일에 대한 소회와 내년 대선 각오를 밝히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의당 여영국 대표가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상무위원회에서 당대표 취임 100일에 대한 소회와 내년 대선 각오를 밝히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조민교 기자] 정의당이 정부가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노총)의 대규모 집회를 원천 봉쇄한 데 대해 반발하고 나섰다. 

정의당 오현주 대변인은 전날인 3일 브리핑을 통해 "노동자 집회만 유독 원천 봉쇄하는 것은 방역 의지를 방패막이 삼아 노동자들의 입을 틀어막겠다는 의도"라며 "노동자들의 집회를 원천 봉쇄하려면 모든 백화점과 마트는 문을 닫고 모든 공연 또한 취소했어야 마땅하다"고 했다. 이어 "방역 수칙을 지키며 집회를 하겠다는데 원천 봉쇄하는 것은 명백히 기본권 침해"라며 "노동자들은 정부의 방역 지침을 존중함에도 불구하고 방역을 정치화하는 정부의 태도에 유감을 표명한다"고 했다.

오 대변인은 또 "정부의 차별 설치는 방역수칙을 준수하고 분산집회를 하겠다는 민주노총에 부정적 이미지를 덧씌우려는 조치"라며 "집회에 참여한 노동자들을 사법처리하겠다며 특수본까지 꾸리는 것은 문재인 정부 스스로 집회 및 결사의 자유라는 헌법적 가치를 훼손하는 것"이라고 했다.

앞서 민노총은 당초 여의도에서 전국노동자대회를 열겠다고 예고했지만, 경찰이 집결을 원천 차단하겠다고 밝히며 여의도 진입을 사전 봉쇄하면서 집회 장소를 종로로 긴급 변경했다. 이에 따라 서울 종로3가로 집결한 8000여 명의 조합원들이 약 2시간 동안 차도에서 행진하며 집회를 진행했다.

서울경찰청은 서울시·경찰의 집회 금지에도 불구하고 대규모 불법집회 및 행진을 강행한 민주노총 관계자들을 집시법 위반, 일반교통방해, 감염병예방법위반 등 혐의로 수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