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사고 대응’ 민간 화학전문가 도움받는다
상태바
‘화학사고 대응’ 민간 화학전문가 도움받는다
  • 강시내 기자
  • 승인 2013.07.24 1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부-대한화학회, 사고시 지원 업무협약 “즉각 대응 위해 지역 민간전문가와 핫라인”

[매일일보] 환경부는 24일 화학사고 발생 시 소방·군·지자체 등 대응기관이 민간 화학전문가로부터 즉시 필요한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대한화학회와 체결했다.

양 기관은 이날 오후 서울 양재동 교육문화회관에서 협약을 맺고 ▲전문가에 의한 화학정보 제공 ▲화학물질·취급시설 정보 공유 ▲공동 연구 등에 합의했다.

환경부는 이번 협약을 통해 각지의 대한화학회 소속 민간전문가로부터 즉각적인 대응정보를 제공받게 되면 화학사고 발생 시 신속한 초동대응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사고 장소에 현장수습조정관이 도착하기 전까지 현지의 민간전문가가 화학물질 정보와 적정 대응 방법을 지원함으로써 화학물질의 특성을 고려한 적절한 대응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그동안 정부는 사고 발생 시 환경부 지방(유역)환경청 소속의 수습조정관을 현장으로 파견했지만 대부분 산업단지가 환경청으로부터 1시간 이상 떨어져 있어 초동 대응을 위한 정보제공이 늦어질 우려가 있었다.

이번 협약 체결은 지난 5일 정부합동으로 발표한 ‘화학물질 안전관리 종합대책’의 후속조치 중 하나다. 종합대책에서 정부는 화학사고에 즉각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지역별 민간전문가와 공동으로 사고대응 핫라인을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환경부 관계자는 “유해화학물질 유출 사고를 예방함은 물론 사고 발생 시 즉각적인 대응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