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실련, 공직자 부동산 투기 의혹 36건 수사 의뢰
상태바
경실련, 공직자 부동산 투기 의혹 36건 수사 의뢰
  • 나광국 기자
  • 승인 2021.05.18 14: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직자투기센터 51건 접수해 36건 넘겨…“경찰 수사 중”
서울 성동구 응봉산에서 바라본 강남구 일대 아파트단지. (사진제공=연합뉴스)
서울 성동구 응봉산에서 바라본 강남구 일대 아파트단지. (사진제공=연합뉴스)

[매일일보 나광국 기자] 전현직 국회의원, 지방자치단체장 등 공직자들이 내부정보를 이용해 부동산 투기를 했다는 의혹이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하 경실련)에 접수됐다.

경실련은 3월17일 개설된 ‘공직자 부동산투기 신고센터’에 2개월간 51건의 제보가 들어와 36건을 서울경찰청으로 이첩했다고 18일 밝혔다.

의혹이 제기된 부동산은 건물 4건, 농지 12건, 분양권 포함 아파트 7건, 주택 4건, 토지 24건 등이다. 개발정보를 이용한 투기 의혹 사례가 많았고 농지법 위반, 일반 부동산 투기 및 재건축·재개발 비리 의혹도 다수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투기 의혹 대상자는 국회의원, 지방자치단체장, 지방의회 의원, 경찰공무원, 지자체 공무원, 국가공무원,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서울주택도시공사(SH), 도시개발공사 직원 등 다양했다.

수도권과 관련한 제보가 21건이었으며 비수도권 제보는 30건이었다. 시도별로는 경기가 13건으로 전체의 25%를 차지했다. 서울이 7건, 경남과 광주가 각각 5건, 강원이 4건, 경북·대전·세종·전북이 각 3건, 부산·울산이 각 2건, 인천이 1건 등이었다.

경실련은 전문가 회의를 통해 수사가 필요한 사례 36건을 선별해 세 차례에 걸쳐 서울경찰청에 제보를 넘겼다.

경실련 관게자는 “서울경찰청과 각 지방경찰청이 경실련이 제보한 사례들을 수사하고 있다”며 “공직자들의 부동산 투기 근절을 위한 시민 제보를 기다린다”고 말했다. 이어 “수사가 진행 중이라 대상자가 누구인지 알려줄 수 없다”며 “다만 현직 국회의원이나 지자체장이 많고 전직도 있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