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재산세 완화 공감대…부동산 정책 보완에 속도
상태바
與 재산세 완화 공감대…부동산 정책 보완에 속도
  • 홍석경 기자
  • 승인 2021.05.17 18: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김진표 부동산특위원장이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부동산특위-서울시 구청장 정책현안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김진표 부동산특위원장이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부동산특위-서울시 구청장 정책현안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홍석경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부동산 정책 보완에 속도를 낸 가운데, 재산세 감면 상한선을 현행 6억원에서 9억원으로 상향하는 방안에 대해 공감대가 모아졌다.

고용진 수석대변인은 17일 기자들과 만나 “6월 1일이 과세기준일이지만 실제 부과되기 전까지 개선해 소급적용하면 된다”며 “6월 임시국회에서 처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했다.

다만 다른 의제들에 대해선 중구난방으로 아이디어가 제시되는 상황이다. 허종식 의원은 이날 양기대 의원과 공동으로 주최한 부동산 정책 세미나에서 ‘1인 가구’ 맞춤형 공급 대책을 주문했다.

허 의원은 “신도시를 조성해야 집값을 잡는다는 착각에 빠져 있다”며 “일본은 역 주변에 고밀하게 짓는다. 용적률 500%로 지어주면 나라가 망하느냐”고 말했다.

김진표 부동산특위 위원장은 같은 세미나에서 “무주택자가 내집마련을 하려는데 금융으로 다 막아버려 살 수도 없고 가격은 올라간다”며 “1가구 1주택자 실소유자들은 예상치 못한 엄청난 세금을 맞는 것 등이 재보선 패배 후 우리 당이 해결해야 할 과제”라고 했다.

오후 열린 부동산특위 회의에서는 서울시 구청장들이 종부세 완화와 재건축 안전진단 기준 완화 등을 요구했다.

이밖에도 특위에서는 무주택 실수요자에 한해 초장기 모기지를 포함해 주택담보대출비율(LTV) 한도를 사실상 90%까지 풀어주는 금융규제 완화 방안이 논의되고 있다. 이는 송 대표가 경선에서 거론한 내용이기도 하다.

정책금융 상품의 적용 대상 확대,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규제 손질 등도 거론된다. 각종 규제완화 논의에 불이 붙는 구도로 흐르자 곧바로 지도부에서 신중한 목소리가 나왔다.

윤호중 원내대표는 최고위 회의에서 “부동산 세제와 LTV, 총부채상환비율(DTI) 대출규제는 시장에 끼치는 영향이 큰 만큼 세심하게 검토하겠다”고 했다.

담당업무 : 보험·카드·저축은행·캐피탈 등 2금융권과 P2P 시장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읽을 만한 기사를 쓸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