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동용 의원, ‘지역대학 체질 개선과 공교육 강화 모색 토론회’ 개최
상태바
서동용 의원, ‘지역대학 체질 개선과 공교육 강화 모색 토론회’ 개최
  • 손봉선 기자
  • 승인 2021.05.17 15: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방대학과 지자체의 협업체계 구축을 통한 지역인재 육성 및 지역산업 활성화 방안 모색
서동용 의원, “지방대학 위기 해결 위해 고등교육에 대한 국가·지방정부 책임 강조”
서동용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전남 순천·광양·곡성·구례(을))
서동용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전남 순천·광양·곡성·구례(을))

[매일일보 손봉선 기자] 서동용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전남 순천·광양·곡성·구례(을))이 지난 13일 전남대학교 대학본부 대회의실에서 ‘지역대학 체질 개선과 공교육 강화 모색 토론회’를 개최했다.

인구와 산업, 자본이 수도권에 집중된 현실에서 지역의 청년 유출은 학령인구 감소와 더불어 지방대학의 위기이자 곧 지역 소멸의 위기로 연결된다. 토론회는 갈수록 지방대 위기가 가속화되는 상황에서 지역 인재 육성을 위한 ‘대학과 공교육 체계’, ‘대학과 지자체’, ‘대학-지자체-기업’ 등 구체적 협력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특히 이번 토론회는 ‘지역혁신플랫폼 사업’등을 통해 강조되어온 대학-지자체-지역산업 간의 협업체계를 넘어, 공교육 단계에서부터 고교학점제 등 진로진학사업 다양화를 통해 지방대학과 지역 산업에 필요한 인재 양성을 위한 협력방안을 모색한다는 데 의의가 있다.

발제는 백기상 광주광역시교육청·박경희 전라남도교육청 중등교육과장이 ‘광주전남 지역 고교-대학 연계협력 강화 방안’을 조성준 광주전남지역혁신플랫폼 대학교육 혁신본부장이‘광주전남 대학 공동교육과정 현재와 미래’를 김영선 광주광역시청 대학 발전 협력 단장이 ‘광주전남 지자체-대학 협력 방안’을 각각 맡았다.

이어지는 토론에서는 차성현 전남대학교 교육학 교수가 사회를 맡고, 신익현 교육부 고등교육정책관, 황홍규 한국대학교육협의회 사무총장, 김유신 주식회사 티디엘 대표, 전남대학교 정치외교학과 박준용 학생이 참여했다.

토론회에서는 향후 지역 대학 혁신과제와 지역 공교육, 대학 간 협력 강화를 위한 과제들이 폭넓게 제시되었다. 구체적으로 고교학점제를 중심으로 한 고교-대학 연계 교과목 개발과 진로·진학 사업 발굴, 지역산업·신산업 수요 반영 공동교육과정 및 공동교육학사관리 시스템 구축, 지자체-대학 협력에 의한 청년 정책 과제 등을 비롯해 국회·정부·교육부에 대한 제도 개선 요청 사항도 함께 제시됐다.

서동용 의원은 인사말을 통해“올해 지방 사립대뿐만 아니라 지방 국립대까지 정원 미달로 지방대학의 위기감이 한층 더 심각해졌다”고 밝히며, “부족한 입학자원을 두고 수도권대학과 지방대학이 그냥 경쟁해서는 안된다”고 주장했다.

이어 “위기 해소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고등교육에 대한 국가책임 확대, 재정확보가 전제되어야 한다. 지방대학을 통해 지역 인재를 키우려면 대학의 끊임없는 혁신과 함께 이를 위한 국가와 지방정부의 적극적인 재정지원이 필요하다”며, 전라남도와 광주광역시 등 지자체의 적극적 역할을 주문했다.

이번 토론회는 서동용 국회의원, 윤영덕 국회의원, 광주전남총장협의회가 공동주최하고, 전남대학교, 조선대학교가 공동주관하였으며, 광주·전남지자체와 광주·전남교육청이 함께해 지역의 위기 인식을 같이 하고 함께 해결하자는데 뜻을 모았다.

한편 국회 교육위원회 위원 소속인 서동용의원은 그동안 지방대학 위기와 관련하여 “지방의 대학이 살아야 지역 산업이 살아나고, 지역 혁신이 가능하다”고 여러 차례 강조해왔다.

서동용 의원이 발의한 「지방대학 및 지역균형인재 육성법 일부개정안」은 지역의 인재, 자원의 집약체인 대학과 지역산업을 연계한 플랫폼을 구축해 지역인재육성-대학경쟁력 제고-지역산업 활성화로 이어지는 선순환 혁신동력을 구축하는 내용으로 지난해 12월 2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