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아기유니콘200’ 최종 평가 실시
상태바
중기부, ‘아기유니콘200’ 최종 평가 실시
  • 신승엽 기자
  • 승인 2021.05.17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전문심사단 평가 참여…성장 가능성 등 검토
아기유니콘200 선정평가 개요. 자료=중기부 제공
아기유니콘200 선정평가 개요. 자료=중기부 제공

[매일일보 신승엽 기자] 중소벤처기업부는 오는 18일 서울 코엑스에서 국민과 함께 선정하는 ‘아기유니콘200 육성사업’의 최종 평가를 진행한다고 17일 밝혔다.

아기유니콘200 육성사업은 벤처 4대강국 실현을 위해 정부가 추진하는 ‘K-유니콘 프로젝트’의 첫 단계 사업이다. 최종 선정된 기업은 신시장 개척과 발굴 등을 위한 시장개척자금 최대 3억원을 지원받을 수 있다.

최종 평가는 신청기업 155개사 중 1차 요건검토와 기술평가, 2차 사업모델의 혁신성, 성장성, 시장 확장성 평가를 통과한 90개사를 대상으로 실시한다. 60개사를 최종 선정한다.

최종 평가는 발표평가로 진행되며, △유니콘 기업으로의 성장 가능성 △유니콘 기업이 되길 지지·응원하는 정도 △사회공헌 가능성 등을 심사한다. 

평가의 전문성을 확보하고 기업별 발표(10분)와 질의·응답 시간(10분)을 충분히 배정하기 위해 총 10개 분과로 구성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바이러스 확산 방지 등을 고려하여 온·오프라인 방식을 병행해 진행된다. 발표기업은 온라인으로 발표하며, 국민심사단과 전문심사단은 오프라인으로 평가한다. 

전문심사단에는 국내외 투자사 이외에 페이스북, 삼성, 현대자동차 등 글로벌 기업 관계자도 참여한다. 기술의 혁신성뿐 아니라 글로벌 시장 진출 가능성을 균형있게 판단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이번 최종 평가에는 100인으로 구성된 ‘국민심사단’이 전문심사단 50명과 공동으로 평가에 참여해 국민들의 시각이 반영되도록 할 계획이다. 

국민심사단의 단장은 예비유니콘 기업인 리디의 배기식 대표가 맡았다. 리디는 전자책 플랫폼인 ‘리디북스’를 통해 분야별 도서검색 등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지난 2019년 예비유니콘기업 선정 이후 웹툰, 애니메이션 등 콘텐츠 다각화로 작년 34%의 매출 성장을 이뤄낸 바 있다. 

배기식 국민심사단장은 “이번 아기유니콘 최종 평가에 국민심사단장을 맡게 돼 큰 책임감을 느낀다”며 “K-유니콘의 위상이 날로 높아지고 있는 만큼, 대한민국 미래 성장을 주도해 나갈 차세대 기업이 탄생될 수 있도록 심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옥형 중기부 벤처혁신정책과장은 “이번 최종 평가에는 전문가와 국민이 함께 아기유니콘을 선정하는 만큼 공정하고 투명하게 평가해 대한민국의 미래와 세계 시장을 선도할 유니콘 후보기업을 선정하겠다”고 강조했다.

담당업무 : 생활가전, 건자재, 폐기물, 중소기업, 소상공인 등
좌우명 : 합리적인 사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