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백신 지원”에 황교안 “방미 결실”
상태바
美 “백신 지원”에 황교안 “방미 결실”
  • 조현경 기자
  • 승인 2021.05.16 15: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체적 지원 약속 들어...美 요청에 미공개” 주장
미국을 방문 중인 황교안 전 미래통합당 대표가 11일(현지시간) 워싱턴DC 한 호텔에서 특파원 간담회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미국을 방문 중인 황교안 전 미래통합당 대표가 11일(현지시간) 워싱턴DC 한 호텔에서 특파원 간담회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조현경 기자] 코로나19 백신 확보를 위해 미국을 방문했던 황교안 전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대표가 미국이 한국에 코로나 백신 지원 가능성을 언급한 것에 대해 “결실이 확인돼 큰 보람을 느낀다”고 밝혔다.

황 전 대표는 지난 15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카멀라 해리스 미국 부통령이 우리나라에 대한 백신 지원을 ‘우선적으로 논의하겠다’고 약속했다는데 귀국 때 이와 관련한 질문을 많이 받았지만 일을 그르칠까 봐 말을 아꼈다”고 말했다.

그는 또 “11일 오전 워싱턴에서 앤디 김 연방하원의원과 화상회의를 했다. 김 의원은 그날 바로 해리스 부통령을 만나 동맹인 우리나라에 대한 백신지원을 강하게 제안했다고 한다”며 “저는 그날 오후 커트 캠벨 백악관 국가안보회의 인도태평양조정관을 만났다. 제가 이미 공개한 것 이상의 구체적인 지원약속을 들었다”고 전했다.

황 대표는 이어 “바로 말씀드리지 못한 것은 ‘아직은 공개하지 말아달라’는 캠벨의 부탁이 있었기 때문”이라며 “미국의 빠르고 효율적인 의사소통시스템과 성공적으로 정착한 우리 동포의 정치적 영향력을 확인하는 순간이었다”고 했다. 그러면서 그는 “이렇게 말씀드리는 것은 공치사를 위한 것이 아니다. ‘문지기라도 하겠다’는 약속을 지킨 것만으로 보람을 느낀다”고 했다.

또한 황 전 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미국 조야 인사를 만날 때 ‘싱가포르 성과’ 이야기는 삼가 달라”며 “제가 경험한 바에 의하면 미국 정책결정권자들은 그런 우리 정부의 언사에 많이 불편해했다”고 말했다. 이어 “’정당이 다른 전직 대통령의 실패한 회담을 계승하라’고 하는 것은 기분 나쁜 일임에 틀림없다”며 “그렇게 되면 백신지원을 번복하지 않더라도 시기나 물량에서 후순위로 밀릴 가능성이 크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