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vs 카카오, 글로벌 웹툰·웹소설 시장 본격 격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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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vs 카카오, 글로벌 웹툰·웹소설 시장 본격 격돌
  • 박효길 기자
  • 승인 2021.05.16 09:0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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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 북미 웹툰 플랫폼 타파스와 웹소설 플랫폼 래디쉬 인수…6월 대만·태국 진출
네이버, 세계 최대 웹소설 플랫폼 왓패드 인수…글로벌 웹툰·웹소설 1위 등극
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지난 7일 이사회를 열고 북미 웹툰 플랫폼 타파스와 웹소설 플랫폼인 래디쉬를 인수하기로 결의했다. 사진은 김창원 타파스 대표(왼쪽)와 이승윤 래디쉬 대표. 사진=카카오엔터테인먼트 제공
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지난 7일 이사회를 열고 북미 웹툰 플랫폼 타파스와 웹소설 플랫폼인 래디쉬를 인수하기로 결의했다. 사진은 김창원 타파스 대표(왼쪽)와 이승윤 래디쉬 대표. 사진=카카오엔터테인먼트 제공

[매일일보 박효길 기자] 네이버와 카카오가 국내 시장을 넘어 글로벌 웹툰·웹소설 시장서 경쟁을 본격화하고 있다.

16일 업계에 따르면 카카오는 지난 7일 이사회를 열고 북미 웹툰 플랫폼 타파스와 웹소설 플랫폼인 래디쉬를 인수하기로 결의했다.

이번 인수를 통해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타파스의 지분 100%를 확보했다. 래디쉬의 경우, 이사회 과반 이상이 회사 매각을 결정해 5월 중 텐더오퍼(공개매수)를 진행해 최종 인수를 마무리 지을 예정이다. 이번 투자를 통해 타파스와 래디쉬는 각각 약 6000억원(5억1000만달러)과 약 5000억원(4억4000만달러)의 가치를 인정 받았다. 카카오엔터는 미국에서 확고한 입지를 다진 타파스와 래디쉬를 기반으로 북미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하며 글로벌 영향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카카오엔터가 인수하기 위해 오랜 시간 공을 들여온 타파스는 2012년에 미국 샌프란시스코에 설립된 북미 최초의 웹툰 플랫폼으로 2020년 매출이 전년대비 5배 성장하는 등, 폭발적인 우상향 성장 중에 있다. 지난해 하반기부터 ‘사내맞선’, ‘승리호’, ‘경이로운 소문’, ‘나빌레라’등의 카카오엔터의 주요 지식재산(IP)을 타파스를 통해 북미시장에 공급하기 시작했다.

현재 타파스에 공급하는 카카오엔터의 약 80여개 지식재산(IP)이 약 9만 여개 콘텐츠를 유통하고 있는 타파스 매출의 절반을 견인하고 있다. 타파스는 북미시장에서 K웹툰을 알리는 병참기지 역할을 하는 것은 물론, 타파스트리라는 작가 커뮤니티 프로그램도 활발히 운영하며 현지 작가들과 IP 개발에도 힘쓰고 있다.

래디쉬는 2016년에 미국 뉴욕에서 설립된 모바일 특화형 영문 소설 콘텐츠 플랫폼이다. 2019년부터 집단 창작 시스템을 바탕으로 한 자체 제작 콘텐츠 ‘래디쉬 오리지널’로 히트 작품들을 만들며 2020년에는 연매출이 10배 이상 증가하는 등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왔다. 이번 래디쉬 인수를 통해 카카오엔터는 K웹툰에 이어 K웹소설도 영미권에 본격적으로 진출시킬 계획이다.

앞서 네이버는 지난 1월 열린 이사회에서 세계 최대 웹소설 플랫폼 왓패드의 인수 건을 결의했다.

네이버는 약 6억여 달러에 왓패드 지분 100%를 인수한다. 네이버는 이번 인수를 통해 웹툰과 웹소설 분야에서 각각 세계 1위 플랫폼을 보유하게 됐다.

왓패드는 매월 9000만명 이상의 사용자가 230억분을 사용하는 세계 최대 소셜 스토리텔링 플랫폼이다. ‘애프터’ 등 1500여 편의 작품이 출판과 영상물로 제작된 바 있다. 네이버웹툰의 월 사용자 수는 7200만명으로, 네이버는 네이버웹툰과 왓패드를 통해 약 1억6000만명(양사 월간 순 사용자 수 단순 합산) 이상의 사용자를 가진 글로벌 최대의 스토리텔링 플랫폼 사업자가 된다.

네이버는 △북미, 유럽 등 다양한 문화권에 있는 9000만명의 왓패드 사용자 기반과 △500만명의 창작자들이 남긴 10억편에 달하는 스토리 콘텐츠를 통해 네이버의 글로벌 콘텐츠 비즈니스를 보다 안정적이고 효과적으로 확대해나갈 수 있게 됐다.

또, 네이버웹툰이 그동안 쌓은 지식재산(IP) 비즈니스 노하우를 접목해 왓패드의 플랫폼 및 비즈니스 모델 고도화도 가능하다. 왓패드가 북미, 유럽 등 다양한 지역에서 사용자를 보유한 만큼 웹툰의 비즈니스 노하우를 접목할 경우, 웹소설 역시 더 공고한 창작 생태계를 갖추며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근간 콘텐츠로의 성장을 본격화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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