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 사퇴 직전 국회의장 “장관 임명, 民意 따라야” 靑 압박
상태바
朴 사퇴 직전 국회의장 “장관 임명, 民意 따라야” 靑 압박
  • 조민교 기자
  • 승인 2021.05.13 16: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부겸 인준 본회의 개회조건으로 낙마 요구
박준영 사퇴에도 與野 대립...與선 내분사태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원내대표(왼쪽)와 국민의힘 김기현 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가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박병석 국회의장 주재로 만나 기념촬영을 마친 뒤 자리로 돌아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원내대표(왼쪽)와 국민의힘 김기현 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가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박병석 국회의장 주재로 만나 기념촬영을 마친 뒤 자리로 돌아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조민교 기자] 13일 박준영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의 자진사퇴는 여당 내 초선들의 집단행동과 일부 소신파 의원들의 낙마 요구에 이어 여당 출신 박병석 국회의장의 압박까지 더해진 결과였다. 이날 여당은 문재인 대통령이 다음주 한미정상회담을 위해 출국하기 전 국정을 대신할 총리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며 총리 인준을 위한 본회의 개회를 박 의장에게 요구했고, 박 의장은 이를 수용하는 전제조건의 하나로 "장관 임명은 국민의 뜻에 부합해야 한다"며 청와대의 대답을 요구했다. 

박 의장은 이날 오전 국회 본회의 개의를 요청하기 위해 방문한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원내대표에게 "그동안 장관 임명과 관련해 민심과 국민의 목소리를 경청했을 것"이라며 "정부와 여당이 국민의 뜻에 부합하는 합당한 조치를 조속히 결론 내주길 요청한다"고 말했다. 이어 "오늘 오후 1시 (본회의 논의를 위한 여야 원내대표 회동) 이전에 정부에서도 입장을 분명히 해서 합의에 도달하길 요청한다"며 "정부여당이 민심을 대변하는 제 말을 잘 새기길 다시 한번 촉구한다"고 했다.

박 의장의 발언은 본회의 개의 조건으로 임혜숙·박준영·노형욱 등 장관 후보자 3인 거취와 관련해 여당 측이 문 대통령에게 건의 및 사퇴를 촉구하라는 의미로 풀이된다. 민주당 출신임에도 불구, 박 의장까지 나서 사퇴를 압박하자 박 후보자는 여야 원내대표 간 만남 직전 자진사퇴했다. 청와대와 여당은 박 후보자 사퇴로 인사 논란을 매듭짓겠다는 입장이지만 야당은 나머지 후보자에 대해 추가 사퇴를 요구, 진통이 계속되고 있다. 

인사 논란으로 촉발된 진통은 여야 갈등에 그치지 않는다. 사태는 민심에 따라야 한다는 민주당 내 소신파 의원들과 이를 비난하는 친문 의원들 간 내분으로 확산됐다. 앞서 전날 민주당 초선 의원들 모임 '더민초'에서 장관 3인방 중 최소 1명 이상을 낙마시켜야 한다고 집단행동에 나서자 친문 의원들도 반격에 나섰다. 

초선들의 집단행동 당일 진성준, 정청래 의원이 초선들의 행동을 비판했고, 이어 이날 강병원 최고위원이 라디오에 나와  "후보자 결격사유가 분명하면 '이런 결격사유가 너무 크니까 이 사유를 들어서 장관직 수행이 불가능하다' 이렇게 주장을 했었어야 하는데 보수 언론과 야당이 안 된다고 하니까 1명 정도는 탈락시켜야 한다는 접근이 있는 것 같더라"면서 "그런 접근은 옳지 않다"고 비판했다.

문 대통령의 복심으로 불리는 친문 핵심 윤건영 의원도 이날 라디오에 나와 "여당에서 장관 후보자에 대한 걱정과 우려를 청와대에 전달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서도 "다만 '최소한 1명은 부적격'이라는 표현이 개인적으로 많이 아쉽고 납득하긴 힘든 지점"이라고 했다. 이어 "예를 들면 특정 후보가 특정한 사안에 대해서 문제가 있다, 검증도 해봤더니 해명도 안 되고 정서법상 문제가 있다고 하면 그걸 정확하게 적시하는 게 맞는다"며 "후보자 중 한 명은 떨어뜨렸으면 좋겠다고 하는 것은 조금 완전히 다른 이야기인 것 같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