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레미콘 믹서트럭 증차가 필요한 이유
상태바
[기자수첩] 레미콘 믹서트럭 증차가 필요한 이유
  • 신승엽 기자
  • 승인 2021.05.13 14:39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신승엽 기자] 국내 건자재 시장이 연일 시끌벅적하다. 특히 레미콘 시장의 경우 지입차주(운송기사)들과 업체들 간의 기싸움이 전개되고 있다. 향후 믹서트럭을 증차해야 한다는 업계의 주장에 일리가 있지만, 이들의 갈등을 해결할 수 있는 것은 결국 정부의 결정이다. 

최근 레미콘 시장에는 양대 노조의 세력 다툼과 관련된 갈등이 전국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전국 믹서트럭 운전기사들의 최대 모임인 전국레미콘운송총연합회(전운련)을 흡수한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노총)과 부산‧경남권 레미콘사 소속 믹서트럭 운전기사를 영입한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노총)의 신경전이 대표적이다. 

이들은 단체행동을 전개하며, 임금인상 등을 요구하고 나섰다. 업계는 불황 속에서도 5% 내외의 임금인상을 제안해왔지만, 지난해부터 이러한 흐름이 무너지기 시작했다. 일부 지역에서는 5% 수준의 인상안이 10%대로 돌아왔다. 이미 출하량이 줄어드는 시점에 고정비인 임금까지 확대됐다는 뜻이다. 

업계 관계자는 “전국적인 운송기사 임금이 늘어나면서, 각 지역을 거점으로 활동하는 업체들의 고심이 연일 커지고 있다”며 “현장에서는 믹서트럭이 모자르기 때문에 운송기사들의 파업은 업체에 타격이 크다”고 말했다. 이어 “법적으로 증차가 어려워 운송기사들의 압박에 못 이기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믹서트럭 대수는 12년간 그대로 정체돼 있다. 지난 2009년부터 시행된 건설기계관리법에 따른 결과다. 건설기계수급조절위원회는 2년에 1회씩 열리지만, 믹서트럭 신규등록은 지난 2019년까지 6차례에 걸친 심의에서 불허됐다. 과거부터 사업권을 가진 이들이 현재도 사업권을 보장받는 것으로 풀이된다. 

업계에서는 증차가 필요한 다양한 명분을 내세우고 있다. 첫 번째로 연간 출하량이 감소하고 있음에 불구하고 이를 운송할 차량이 부족하다. 실제 중소기업중앙회의 조사에 따르면 출하능력 대비 보유·계약 중인 운반차량이 부족하다는 응답은 71.3%에 달했다. 연간 부족한 믹서트럭은 3100여대 수준으로 알려졌다. 

정부가 집중하고 있는 환경개선 문제도 증차 이유에 해당한다. 현재 15년 이상 사용한 믹서트럭은 전체의 33%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산업계 전반적인 미세먼지 감축을 통해 환경개선을 꾀하고 있지만, 노후 믹서트럭의 비중은 이러한 흐름과 반대로 흘러가는 중이다. 

이외에도 다양한 문제가 언급되고 있지만, 정부는 업계의 호소에 귀를 닫고 있다. 믹서트럭 수급조절위원회에는 공무원과 노조, 기계 제조사 등만 존재하기 때문이다. 귀를 열고 싶어도 레미콘업계의 상황을 대변할 사람이 없다는 뜻이다. 사실상 일방적인 소통만 이뤄진다는 뜻이다. 일방적인 소통은 ‘소통이 아니라 강압’이다. 

담당업무 : 생활가전, 건자재, 폐기물, 중소기업, 소상공인 등
좌우명 : 합리적인 사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현식 2021-05-17 21:52:25
기레기네 돈받아쳐먹고 글쓰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