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조사위 “北 침투설 검증할 중요 진술 확보”
상태바
5.18조사위 “北 침투설 검증할 중요 진술 확보”
  • 조현경 기자
  • 승인 2021.05.12 1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살 아이 총살 암매장 가해자 특정도
계엄군과 대치하는 시민들. 사진=연합뉴스
계엄군과 대치하는 시민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조현경 기자] 5.18민주화운동진상규명조사위원회(조사위)가 5.18 민주화 운동이 북한의 사주에 의한 것이라는 이른바 '북한 침투설'과 관련해 이를 검증할 수 있는 중요한 진술을 확보했다고 12일 밝혔다. '북한 침투설'은 5.18 관련 대표적인 악성 유언비어로 꼽힌다. 

5.18조사위는 이날 서울 중구에 있는 조사위 대강당에서 성과보고회를 열고 △민간인 학살 △기관총 및 저격수에 의한 시민 사격 △북한 개입설 등 왜곡 사례 △실종 및 시신 암매장 등에 대한 중간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특히 조사위는 북한 개입설 등 왜곡 사례에 대해 “북한 특수군으로 자신이 직접 광주에 침투했다고 최초 발설한 북한군 출신 북한이탈주민 김명국(가명)씨 조사를 진행하며 의미있는 진술을 확보했다”며 “국가정보원, 국방부 등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와 연계해 침투 가능성을 검증하는 자료로 활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5.18관련 구속·송치된 616명의 구속자들 중에 단 한 명도 북한과 관계돼 있다는 공소사실이나 판결내용이 없다는 사실도 확인했다”며 “향후 북한 침투설을 주장해 온 또 다른 북한이탈주민에 대한 추가조사와 함께 관련 인물들에 대한 조사를 병행해 의혹을 해소하겠다”고 밝혔다.

조사위는 시위대의 무기고 습격 과정의 북한군 개입 등에 대해서는 “당시 전남 26개 시군 중 24개 시군에서 발생했는데 시위대가 광주 실상을 알리고 무기를 획득하기 위해 광주 외곽으로 진출하면서 총 100개소를 공격해 60개소에서 무기를 확보한 것으로 확인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일부 주장에 대한 사실을 확인하기 위해 당시 시위대와 경찰 관계자, 현장 목격자 등 증언을 토대로 사실관계를 확인 중”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조사위는 계엄군이 광주봉쇄를 위해 광주교도소 인근 시위대와 고속도로 민간인을 사살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사실로 확인되고 있다고 전했다. 조사위는 “광주교도소 양쪽 광주·순천 간 고속도로와 광주·담양 간 국도를 오가는 차량과 민간인에 대해 최소 13차례 차량피격 사건이 있었음을 증언과 문헌을 통해 확인했다”며 “교도소 옆 고속도로에서 지나가던 신혼부부를 태운 차량을 저격·사살했다는 복수의 장·사병 증언도 확보했다”고 말했다. 특히 “만 4세 어린이가 총격에 의한 좌후경부맹관총상을 입고 사망한 후 암매장한 사건은 가해자를 특정했다”며 “피해자 신원을 확인하는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