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아파트 매물이 사라졌다”…관망세 속 거래절벽 ‘지속’
상태바
“서울 아파트 매물이 사라졌다”…관망세 속 거래절벽 ‘지속’
  • 최은서 기자
  • 승인 2021.05.12 15: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 아파트 매물도 전년 대비 37.9% 급감
3월 서울 아파트 증여, 2월 대비 2.2배 증가
전문가 “거래세 낮추는 방향의 세제개편 필요”
서울 아파트 거래 절벽과 매물 잠김이 심화하는 모습이다. 경기 광주시 남한산성에서 바라본 서울 강남권 아파트 단지 전경. 사진=연합뉴스
서울 아파트 거래 절벽과 매물 잠김이 심화하는 모습이다. 경기 광주시 남한산성에서 바라본 서울 강남권 아파트 단지 전경.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최은서 기자] 서울 부동산 시장의 매물이 확연히 감소하고 매매거래도 감소 추세를 이어가고 있다. 다음달부터 세 부담이 커지는 다주택자들이 매물을 내놓을 것이란 정부 기대와는 달리 버티기에 들어가서다. 또 매수·매도자 모두 관망세로 돌아서면서 거래절벽 현상이 짙은 가운데, 매물부족도 심화하면서 집값이 다시 불안 양상을 보이고 있다.

12일 서울부동산정보광장에 따르면 서울 아파트 매매건수는 올해 들어 지속적으로 감소 추이를 이어갔다. 지난해 12월 7527건에서 올해 1월 5777건, 2월 3862건, 3월 3757건, 4월 2530건으로 급감했다. 4월 서울아파트 매매 신고기한이 이달 말까지지만, 거래량이 크게 늘어나지는 않을 것이란 전망이다.

반면 이같은 거래 절벽 속 아파트 증여 수요는 늘어나고 있다. 한국부동산원 자료를 살펴보면 3월 서울 아파트 증여건수는 2019건으로 집계됐다. 지난 2월 933건 보다 2.2배 증가한 수치다. 다주택자들이 아파트 매도에 나서는 대신 배우자나 자녀에게 증여로 우회하는 움직임을 보이면서 매물 잠김 현상이 짙어지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정부는 7·10 부동산 대책을 통해 다주택자와 법인의 취득세율을 최대 12%까지 끌어올렸다. 다주택자에 대한 종합부동산세 중과세율은 최고 6.0%, 다주택 보유 법인은 일과적으로 6.0%를 매겼다. 취득, 보유, 매도 단계 전반에 걸쳐 세금 부담이 가중되면서 다주택자들이 아파트를 팔기 보다는 버티기에 들어가는 양상이 이어졌다.

또 매물잠김 현상도 계속되고 있다. 부동산빅데이터 업체 아실(아파트 실거래가)에 따르면 이날 기준 서울 아파트 매물 건수는 4만7686건으로 전년 동기 7만6718건보다 37.9% 급감했다. 강남구(-53.5%), 동작구(-48.0%), 성동구(-47.0%), 송파구(-45.3%), 양천구(-45.2%) 등의 순으로 매물 감소세가 가팔랐다.

하지만 이같은 거래절벽과 매물잠김 속에서도 최고가 경신이 이어지며 서울 부동산 시장은 불안한 흐름을 이어갔다.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5월 첫째주 서울 아파트값은 0.09% 오르며 전주(0.08%)보다 상승폭을 키웠다.

특히 재건축 기대감이 높은 지역에서 상승세가 두드러지며 집값 과열 양상을 보였다. 노원구(0.21%), 서초·송파·영등포구(0.15%), 강남구(0.14%), 양천구(0.12%) 등의 순으로 상승률이 높게 나타났다.

이은형 대한건설정책연구원 책임연구원은 “집값 상승세가 좀처럼 꺾이지 않는데다 아파트를 매수하는데 세금 등의 부담이 커진 것도 거래절벽의 원인”이라며 “이런 상황 속 실수요 등도 존재하기 때문에 최고가 경신도 이어지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다주택자들이 세금 부담을 덜기 위해 매물을 내놓는 움직임을 보일 것이라고 기대했지만 예측과는 다른 방향으로 움직이면서 고심이 깊어지는 모습이다. 이에 최근 부동산 규제를 완화하는 방향으로 정책 궤도 수정에 나설 분위기다.

특히 신년 기자회견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보유세는 강화하고 거래세를 낮추는 것이 맞는 방향이라고 밝혔고, 여당이 부동산특위 위원장에 그간 매물잠김 해소를 위한 거래세 인하 주장을 해온 김진표 의원을 임명함에 따라 향후 추이에 이목이 쏠린다. 더욱이 김 위원장은 대표적 규제완화론자여서, 일각에선 향후 부동산 정책 방향이 변화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서진형 대한부동산학회장(경인여대 교수)는 “부동산 가격이 가파르게 오르면서 매수자나 매도자가 피로감을 느끼고 있고, 매도호가와 매수호가 간의 간극이 커서 매물 자체가 줄어드는 것”이라며 “정부규제로 다주자가 부담해야 할 양도세가 늘어나 매물을 내놓지 않다. 정부가 보유세를 높이고 대신 거래세를 낮추는 방향으로 세제개편에 나서지 않으면 현실적으로 매물이 늘어나긴 어려운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