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관 후보 ‘3인방 폭탄’ 안은 송영길 체제, 쇄신 갈림길 섰다
상태바
장관 후보 ‘3인방 폭탄’ 안은 송영길 체제, 쇄신 갈림길 섰다
  • 박지민 기자
  • 승인 2021.05.11 1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보선 참패 한달만 당청 관계 고비 맞아
소신파 '민심에 못미친다' 일부 낙마요구
이철희(왼쪽) 정무수석이 11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제20회 국무회의에서 김외숙 인사수석과 대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철희(왼쪽) 정무수석이 11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제20회 국무회의에서 김외숙 인사수석과 대화하고 있다. 김 수석은 인사 검증 책임을 맡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지민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나흘 시한을 정해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박준영 해양수산부, 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 등 3인방의 인사청문보고서 재송부를 국회에 요청하면서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신임대표로선 폭탄을 안은 상황이 됐다. 4.7 재보선 민심을 무시하고 보고서 채택을 강행할 경우 ‘쇄신’ 기치는 빛이 바라게 되고, 민심을 의식해 문 대통령의 뜻에 반할 경우 여권의 내분을 촉발할 공산이 크기 때문이다. 당내에서는 이미 민심에 따라야 한다는 소신파의 목소리가 나오면서 친문과의 충돌은 물론 당청 갈등 조짐까지 엿보인다.

▮이상민, 文대통령에 공개 반기

이날 민주당 내에서는 문 대통령이 재송부 요청을 하기 전부터 3인방에 대한 임명 반대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5선 중진의 이상민 의원은 이날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에 ‘후보자 임혜숙, 박준영 두 분의 장관 임명을 반대한다’라는 제목의 글을 올려 “어제 (의원총회에서) 임 후보만 거론했으나 이는 예시적 차원이었다”며 “제 생각을 명확히 밝히면 최소한 임혜숙, 박준영 두 분은 민심에 크게 못 미치고 따라서 장관 임명을 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 의원은 이어 “송영길 대표, 윤호중 원내대표는 문 대통령에게 위 두 분의 장관 임명 반대를 분명하게 표명해야 한다”며 “머뭇거리거나 지체해서는 안 되고 최대한 분명하고 단호하게 밝혀야 한다”고 했다. 그는 또 “청와대에 미룰 일도 아니다. 그것이 민심”이라며 “더 이상의 논란은 소모적이고 백해무익하다. 문 대통령과 두 대표는 조속히 이에 합당한 조치를 행하여 줄 것을 요청한다”고 했다.

이 같은 이 의원의 요구는 앞서 두 사람을 옹호한 문 대통령에 사실상 반기를 든 것이다. 문 대통령은 전날 취임 4주년 기자회견에서 장관 후보자들의 부적격 논란과 관련해 “야당에서 반대한다고 검증 실패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3인방이 장관직에 적격인사라는 주장을 편 바 있다.

▮소신파 의원들도 임명반대 가세

민주당 내 임명반대 목소리는 재선의원들 사이에서도 나왔다. 이날 오전 송 대표와 재선의원들 간 간담회에서 이재명계인 김병욱 의원, 당내 대표적 소신파인 조응천 의원 등이 반대 목소리를 냈다고 참석자들은 전했다.

김 의원은 “위장전입 사실이 드러난 임 후보자는 여성 후보자라는 점에서 보호받아야 할 측면도 있지만 그럼에도 결단이 필요하다”며 “어제 대통령 기자회견은 아쉬웠다. 당 지도부가 대통령과는 별개로 결단을 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고 한다. 또 조 의원은 “민주당에 민주가 없었다. 상임위 간사를 해보니 주요 정책이 상임위 위주가 아니라 위에서 정해져서 내려오더라”며 “마지막 1년이라도 당 중심으로 가야 한다. 대선 전까지 청와대 요청에 따라간다면 대선에 플러스 요인이 될지 심사숙고해야 한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밖에 “조국·박원순 문제를 구체적으로 들여다보고 당이 입장을 명확히 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대선에서 또 패배할 것”(위성곤 의원)이라는 경고 섞인 목소리도 있었다고 한다.

▮정의당도 “여성 할당제 희화화” 비판

민주당 밖에서는 국민의힘을 중심으로 한 보수야권의 반대가 강경하다. 국민의힘은 3인방 임명 문제를 김부겸 총리 후보자 인준 문제와 연계하며 맹공을 퍼붓고 있다. 여기에 정의당마저 문 대통령의 인사관에 비판을 가했다. 정의당은 이날 문 대통령 취임 4주년 기자회견 관련 의원단 입장을 내고 “능력과 여성장관이라는 이유로 임명을 강행할 의지를 비쳤다. 결격 사유가 분명한 장관 지명자에 대한 임명을 강행하는 것은 공정 균형의 원칙에 서있는 여성 할당제도의 정신을 희화화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