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영길 "법안도 국민적 지지 받아야"
상태바
송영길 "법안도 국민적 지지 받아야"
  • 조민교 기자
  • 승인 2021.05.11 15: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선 모임서 속도조절 주문...입법독주 자제도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가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예결위 회의장에서 열린 재선의원과의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가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예결위 회의장에서 열린 재선의원과의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조민교 기자]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가 11일 '국민 지지', '국민 공감대' 등을 언급하며 법안의 속도조절과 함께 입법독주에 대한 자제 메시지를 냈다. 개혁법안이나 부동산 관련 법안들이 조율없이 우후죽순 개별 발의되는 상황을 경계한 것으로 해석된다. 

송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회의장에서 열린 재선 의원과의 간담회에서 "우리 의원들이 내는 법안 하나하나가 통과 여부와 상관없이 내기만 하면 뉴스가 된다. (이는) 집권당이기 때문"이라며 "법안도 국민 지지를 받을 수 있는 숙성도를 높여서 세밀하게 챙겨서 해야 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송 대표는 이어 "대선이 302일 남았다. 의원들의 모든 법안 제출이나 대정부질문이나 모든 활동은 302일 후 국민의 마음을 얻어 다시 한번 국정을 책임질 수 있는 기회(를 얻는 것에) 도움이 될 것인가 안 될 것인가(와 관련있다)"며 "충분히 우리가 토론하면서 자의적인 판단이 아니라 국민적 공감대를 받는 변화의 방향으로 잘 합의됐으면 좋겠다"고 했다. 또 "그렇게 할 수 있도록 좀 더 많은 경청의 시간을 갖고 여론조사와 전략회의, 정확한 데이터 분석을 통해 국민이 바라는 방향으로 민주당이 나아갈 수 있도록 했으면 좋겠다"고도 했다.

이를 두고 송 대표가 특히 당내 개혁을 주장하는 강경파들에게 에둘러 속도조절 메시지를 전한 것 아니냐는 해석도 나온다. 이와 관련, 5.2 전당대회에서 최고위원 1위로 당선된 김용민 최고위원은 송 대표의 '민생 우선' 노선에 반기를 들고 연일 개혁속도전을 주장하고 있다. 또 전날에는 김 최고위원 등 민주당 검찰개혁특위 산하 수사기소권완전분리 태스크포스(TF)에서 활동했던 의원들이 박주민 의원실에 비공개로 모인 것으로 전해지면서 지도부에 검찰개혁 추진을 압박한 게 아니냐는 해석이 나오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