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등포구, 구민신청실명제 상시 접수
상태바
영등포구, 구민신청실명제 상시 접수
  • 백중현 기자
  • 승인 2021.05.11 09: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민 참여, 소통 강화 위한 ‘구민신청실명제’ 연중 확대 운영
구 홈페이지 신청…방문‧우편‧이메일 접수…추진내용 홈피 공개

[매일일보 백중현 기자] ‘구민신청실명제’는 정책실명 공개사업의 선정 시 구민의 수요를 직접 반영한 사업이 공개될 수 있도록 마련된 구정 참여 창구다.

 이에 따라 구는 구 홈페이지 내 ‘구민신청실명제’ 코너를 별도로 신설해 구민 참여를 활성화하고 주요 정책에 대한 소통을 강화해나간다는 방침이다.

 구정과 정책실명제에 관심있는 구민이라면 누구나 공개 신청을 할 수 있으며, 구 홈페이지에서 신청 서식을 다운받아 공개를 요청하는 정책명, 사유 등을 작성해, 영등포구청 기획예산과로 방문 신청하거나 우편발송, 또는 담당자 이메일로 제출하면 된다.

 제출된 사업은 구에서 자체 선정한 사업들과 함께 정책실명제 중점관리 대상 사업 선정을 위해 구성된 ‘정책실명제 심의위원회’의 심의·의결을 거쳐 최종 대상사업으로 선정 후,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된다.

 중점관리 대상사업의 선정 기준은 △구정운영 주요 핵심과제사업 △10억 원 이상의 대규모 예산이 투입되는 사업 △1억 원 이상의 연구용역 △자치법규의 제·개정 및 폐지에 관한 사항 △구민의 권리와 의무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사업 △구민이 신청한 사업 및 그 밖에 중점관리가 필요한 사업이 해당된다.

 다만, 정보공개법 상 비공개 사유에 해당하거나 정책실명제 취지와 다른 단순 민원, 신청 내용이 불분명하거나 특정할 수 없는 경우 등은 공개 대상에서 제외된다.

 채현일 영등포구청장은 “구민신청실명제의 개선을 통해 정책추진의 책임성 강화는 물론 신뢰받는 구정 운영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투명하고 내실있는 구정 운영을 위해 구민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