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스크칼럼]이재용 삼성 부회장을 뛰게 하라
상태바
[데스크칼럼]이재용 삼성 부회장을 뛰게 하라
  • 송영택 기자
  • 승인 2021.05.06 15: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영택 산업부장
송영택 산업부장

10조원.
11만명.
39조.
삼성전자가 작년 기준으로 국가에 낸 법인세, 소속된 고용인원, 신규 설비투자규모 금액 등의 수치다. 
삼성전자가 낸 법인세 규모는 대한민국 정부가 작년에 걷어 들인 법인세 55조5132억원 중 18%에 달한다. 한 회사가 내는 법인세 규모가 실로 엄청나다. 또한 11만 만명에 달하는 직원을 고용하고 있으니 그 직원들이 국가에 내는 소득세 및 부가세 또한 무시 못할 금액이다. 여기에 미래 먹거리를 위해 투자하는 규모로 따지자면 그 관련 기업들의 가치창출 또한 무시하지 못할 정도다.

삼성전자가 차지하는 국내 기업들과의 연관성을 면밀히 살펴보면 생존 여부를 다툴만큼 중요한 위치를 점하고 있다. 또한 미국과 중국이 정치적 경제적 패권을 타투고 있는 작금의 현실을 냉철하게 진단해보면 삼성전자의 역할이 더욱 커짐을 부인할 수 없다.

단순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에 의한 보건동맹을 떠나서 삼성전자의 글로벌적 역할은 더욱 중요해 질 것으로 전망된다.

하지만 한국의 현실은 어떤가? 

문재인 정부는 박근혜 정부시절 승마협회사이기에 최서원 씨의 딸 정유라 씨를 지원했다는 이유로 이재용 부회장을 감옥에 가뒀다. 정 씨는 아시안게임 금메달을 딸 정도로 실력을 갖춘 인물이다. 다가오는 올림픽 메달을 겨냥해 국가가 모든 스포츠 분야 지원을 전액 부담할 수 없어 소위 기업들이 스포츠 종목을 맡아 온 것이 한국의 현실이다. 

그러나 이게 경영승계 지원 ‘묵시적 청탁’이란 검찰이 주장하는 뇌물로 바뀌었다. 눈빛만으로 통했다는 것인데, 통했다 하더라도 실제적으로 요구하고 들어 준 게 없는 데 뇌물수수와 뇌물공여라니 참으로 어처구니 없는 상황이 대법원까지 관통했다.

최근 국가의 첨단 산업을 좌지우지 할 수 있는 반도체를 둘러싸고 미국이 중국이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고, 삼성으로 하여금 어느 편에 설 것인가를 압박하고 있는 상황이 매일매일 벌어지고 있다. 

삼성전자로선 매우 심각한 결단을 내려할 순간이 자자들고 있다. 하지만 삼성전자의 총수는 감옥에서 자유로운 결단을 내릴수 없는 상황이다.
  
문재인 정부는 더 이상 미국과 중국 사이에서 간보는 정국을 형성해선 안 될 것으로 보인다. 
기업에게 ‘마음껏 펼쳐 보이세요 정부가 책임 지겠습니다’ 이런 기조 아니라 어려울 땐 기업에게 알아서 행동을 하라고 떠 넘기고, 위급한 상황에선 ‘SOS' 신호를 보내는 더 이상의 이중적 행태를 보이지 말아야 한다.

지금은 국가적으로 보나 기업으로 보나 글로벌적으로 힘겨운 상황이 전개될 가능성이 높다.
백신 수급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최강의 한국 대표기업의 역할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다면 여러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재용 부회장을 뛰게 할 수 있는 결단을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