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손 보험금 청구 포기 47.2% “시간 없고 귀찮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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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손 보험금 청구 포기 47.2% “시간 없고 귀찮다”
  • 홍석경 기자
  • 승인 2021.05.06 15: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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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단체, “불편한 실손의료보험 청구절차 개선” 촉구
실손보험 개편에도 불구 적자 누적에 판매를 중단하는 보험사들이 속출하고 있다. 사진=픽사베이 제공.
사진=픽사베이 제공.

[매일일보 홍석경 기자] 소비자들이 실손의료보험 보험금청구와 관련해 느끼는 불편함은 여전하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아울러 실손 청구 시 믿을 수 있는 공공기관을 통한 전산전송시스템 도입을 적극적으로 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녹색소비자연대·소비자와함께·금융소비자연맹 등 3개 시민단체는 코리아리서치에 의뢰해 지난 4월 23일부터 26일까지 만 20세 이상 최근 2년간 실손의료보험에 가입하고 있는 일반국민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실손의료보험 보험금 청구 관련 인식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에 따르면 최근 2년 이내에 실손의료보험금을 청구할 수 있었음에도 청구를 포기한 경험이 전체 응답의 47.2%나 됐다. 청구를 포기한 금액은 30만원이하의 소액청구건이 95.2%로 가장 많았다. 

청구를 포기한 사유로는 △진료금액이 적어서(51.3%) △진료당일 보험사에 제출할 서류를 미처 챙기지 못했는데 다시 병원을 방문할 시간이 없어서(46.6%) △증빙서류를 보내는 것이 귀찮아서(23.5%) 등 이었다. 적은 금액의 실손의료보험의 보험금 청구는 시간이 없고 귀찮아서 포기하고 있는 셈이다.

특히 현재의 실손의료보험 청구에 대해 편리하다고 응답한 경우는 36.3%에 불과했다. 실손의료보험 보험금 청구시 전산 청구시스템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78.6%나 됐다. 이어 본인 동의 시 진료받은 병원에서 보험사로 증빙서류를 전송하는 방식에 대해 85.8%가 동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보험금 청구 시 증빙서류를 전산시스템으로 발송할 경우 민간 핀테크 업체나 보험업 관련단체에서 관련 전산시스템을 운영하기 보다는 개인정보보호가 잘되고 신뢰도가 높은 공공기관이 운영하는 것을 선호했다.

소비자단체들은 “2009년 국민권익위가 실손의료보험 청구절차의 불편을 해소하라는고 개선권고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소비자는 여전히 청구절차의 불편으로 보험금 청구를 포기하고 있음이 확인됐다”면서 “소비자들은 전산시스템 운영주체로 건강보험심사평가원과 같은 공공기관이 되는 것을 원한다”며 “의료계가 우려하는 개인정보유출 가능성을 차단하기 위해서라도 민간업체보다는 이미 검증되고 정보유출시 책임소재를 분명히 물을 수 있는 공공기관이 민감한 진료정보를 중계해 보험사에 전달하는 것이 안전하다고 느끼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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