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오토 바이오사이언스, 美 FDA 뇌질환 치료제 임상시험계획 신청
상태바
사이오토 바이오사이언스, 美 FDA 뇌질환 치료제 임상시험계획 신청
  • 김동명 기자
  • 승인 2021.05.04 1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이크로바이옴 기업 지놈앤컴퍼니 자회사
“자폐증 치료제 부재 속 신약 가능성 보여”

[매일일보 김동명 기자] 지놈앤컴퍼니 자회사 사이오토 바이오사이언스는 지난달 30일(미국 현지시간) 뇌질환 마이크로바이옴 치료제 ‘SB-121’의 미국 FDA(식품의약국) 1상 임상시험계획(IND)을 신청했다고 4일 밝혔다.

SB-121은 지놈앤컴퍼니 자회사 사이오토 바이오사이언스의 주요 파이프라인으로 자폐증(ASD)을 주요 적응증으로 하는 뇌질환 마이크로바이옴 치료제다.

이번 FDA의 IND 이후 사이오토 바이오사이언스는 미국에서 자폐증 환자들을 대상으로 SB-121 반복투여를 통한 안전성과 초기 유효성을 확인하는 임상시험에 착수한다. SB-121은 전임상시험에서 자폐증 완화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진 체내 옥시토신 분비를 장시간 유지시켜주는 것을 확인한 바 있다.

SB-121은 건강한 산모의 모유에서 유래한 락토바실러스 루테리(L.reuteri) 단일 균주로 개발된 뇌질환 마이크로바이옴 치료제로 자폐증 증상 완화에 영향을 미치는 옥시토신 분비를 활성화하는 효과가 확인됐다. 또한, 사이오토 바이오사이언스의 마이크로바이옴 독자 플랫폼 ABT플랫폼기술을 적용해 균주의 체내 안정성과 효능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배지수 지놈앤컴퍼니 대표는 “기존 자폐증을 타깃으로 한 치료제가 부재한 상황에서 마이크로바이옴을 활용한 치료제가 개발된다면, 안전한 혁신신약으로 새로운 시장을 열 수 있을 것”이라며 “지난해 사이오토 바이오사이언스 인수 이후 본격적인 임상 돌입과 함께 향후 산후우울증(PPD)와 과민성 대장증후군(IBS) 등의 다양한 뇌·장질환 치료제로서 적응증 확대 가능성을 연구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담당업무 : 제약·바이오, 병·의원 담당합니다.
좌우명 : 즐기려면 우선 관심을 가져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