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 '궁宮, 신문화의 중심에 서다' 특별전 개최
상태바
문화재청, '궁宮, 신문화의 중심에 서다' 특별전 개최
  • 김종혁 기자
  • 승인 2021.05.03 0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 목포해양유물전시관, 5.4.~8.22.

[매일일보 김종혁 기자] 문화재청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는 5월 4일부터 8월 22일까지 특별전 <궁宮, 신문화의 중심에 서다>를 연구소 내 목포해양유물전시관에서 개최한다.

 조선은 1876년 개항 이후  격랑의 시대 속에서 궁(宮)은 근대화를 위해 서양의 새로운 문물과 문화를  받아들이며 조선의 신문화를 이끌었다.

궁의 서양식 문물은 근대 국가 조선을 드러내는 상징이자 외교적 수단으로 활용됐다. 이번 전시는 조선 궁궐에서 적극적으로 받아들인 서양식 생활문화를 살펴보기 위해 마련됐다.

오얏꽃무늬 유리전등 갓
오얏꽃무늬 유리전등 갓

 제1부 <조선에 불어온 변화의 바람>에서는 궁궐을 밝힌 전기와 유리 전등, 위생용기를 중심으로 전통 궁궐 속에 수용된 새로운 생활문화의 모습을 전시한다.

 제2부 <궁중의 장식품, 외국 화병>에서는 왕실의 외국 도자기 소비와 수용 배경을 소개한다.

유리전등 갓
유리전등 갓

조선의 18세기 <청화백자 용문 항아리>와 19~20세기 일본의 서양 수출용 도자기 화병, 중국 청 황실의 고급 채색도자기 ‘법랑 화병’ 등 국내·외 도자기를 함께 전시해 궁중 장식도자기의 변화상을 알 수 있도록 했다.

그중에는 조선과 프랑스의 수교(1886)를 기념해 프랑스 사디 카르노 대통령이 고종에게 선물한 <백자 채색 살라미나(Salamine) 병>도 전시한다.

조불수교예물
'조불수교예물 백자 채색 살라미나(Salamine) 병

 제3부 <궁중의 서양식 신문화>에서는 서양식 연회를 개최해 각국 외교관들과 교류하며 국제 사회의 일원이 되고자 한 조선왕실의 노력을 엿볼 수 있다.

전시장은 창덕궁 내부의 서양식 주방을 당시 모습대로 재현했다. 12가지 서양식 정찬이 차려지는 궁중 연회 모습을 영상으로 연출해 관람객이 마치 연회 속에 직접 와 있는 느낌을 받도록 했다.

새와 꽃을 그린 화병
새와 꽃을 그린 화병
오얏꽃무늬 서양식기
오얏꽃무늬 서양식기

 이번 전시에 출품된 290여 점의 유물은 지난 2020년 국립고궁박물관 특별전 '新왕실도자, 조선왕실에서 사용한 서양식 도자기'에서 선보인 전시품 중 일부다.

코로나19로 지역 이동이 힘든 가운데 지역 주민이 조선왕실의 문화유산을 감상하며 문화 향유와 치유의 시간을 보내길 바라는 마음으로 두 기관이 함께 전시를 준비했다.


좌우명 : 아무리 얇게 저며도 양면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