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경북 지역 ‘산업용 대마’ 실증 착수
상태바
중기부, 경북 지역 ‘산업용 대마’ 실증 착수
  • 신승엽 기자
  • 승인 2021.04.30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헴프 기반 씨비디 등 고부가가치 바이오산업 육성
경북 산업용 헴프 규제자유특구 현황. 자료=중기부 제공
경북 산업용 헴프 규제자유특구 현황. 자료=중기부 제공

[매일일보 신승엽 기자] 경북 지역에서 ‘산업용 대마(헴프‧HEMP)’ 재배가 이뤄질 전망이다. 

중소벤처기업부와 경상북도는 국내 최초로 헴프의 산업화 가능성을 검증하는 ‘산업용 헴프 규제자유특구’ 실증에 착수한다고 30일 밝혔다.

헴프는 향정신성 물질인 테트라히드로칸나비놀(THC) 0.3% 미만의 대마식물로, 환각성이 있는 마리화나와 구별돼 비환각성 산업용 소재로 이용된다. 

전국 최대의 산업용 대마 헴프 주산지인 경상북도는 작년 7월 산업용 헴프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됐다. 실증착수를 위한 사전준비와 시행착오를 줄이고자 우량품종 선발을 위한 선행연구 등 재배방법 연구에 집중해왔다.

이번 실증사업은 안전성을 담보하면서 헴프의 산업화 가능성을 검증하기 위해 마련됐다. △산업용 헴프 재배 △원료의약품 제조와 수출 △산업용 헴프 관리 실증의 3개 사업으로 구성됐다. 이번 헴프 재배와 관리 실증 2개 사업을 시작으로, 재배된 헴프를 활용해 올해 하반기 제조와 수출 실증에 들어간다.

그간 헴프는 마약으로 분류돼 있어 엄격한 관리 아래 허가받은 자에 한해 농업용, 학술연구용 등 일부 분야에서만 허용돼 산업용으로 활용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었다.

이러한 이유로 뇌전증 증상 완화와 항염증, 통증 완화 작용에 효과가 있는 헴프에 함유된 칸나비디올(씨비디‧CBD)를 산업분야에 활용하기 위한 관심이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다. 

본격적인 상용화에 들어간 북미와 유럽 등 해외 선진국과 달리 국내에서는 ‘마약류 관리법’ 상 헴프(HEMP)의 산업용 활용을 허용하고 있지 않아 원료의약품 등의 개발과 제품화가 어려운 상황이었다.

이번 헴프 산업화 실증을 정상 추진함으로써 헴프 유래 씨비디산업화를 위한 안전성과 상업성 검증으로 연관산업 활성화를 앞당기는 토대가 될 전망이다.

이번 실증은 헴프에 대한 관심과 우려가 공존하는 사업으로 무엇보다 안전 관리대책이 헴프 특구사업의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된다.

중기부와 경상북도는 마약류로 분류되는 헴프를 대상으로 실증하는 만큼 부대조건 이행, 책임보험 가입, 이용자 고지뿐 아니라 정기적인 현장점검과 안전교육 실시 등을 통한 실증 전 과정의 안전성을 높이는데 주력할 계획이다.

헴프 산업화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사물인터넷(IoT)과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한 유통시스템을 구축해 사람의 개입을 최소화한 인수인계와 폐기 등 신고의 신속성과 정확성을 보장하고 모든 참여기관이 동일한 이력정보에 대해 상호 간 교차검증을 할 계획이다.

헴프 산업화 전 과정의 안전검증과 안전확보 관리 자문을 위해 경상북도를 중심으로 대구식품의약품안전청, 경북지방경찰청, 안동시, 관련 전문가 등으로 안전점검위원회를 구성해 헴프 안전관리 가이드 라인을 수립했다. 실증 착수에 따라 분야별 안전사항에 대해서 정기적인 모니터링을 실시할 예정이다.

이번 실증은 ‘한국형 헴프 산업화’에 걸림돌이 됐던 규제 완화를 위한 첫 시도다. 규제 완화로 이어진다면 국내 씨비디를 활용한 원료 의약품 산업화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된다.

김희천 중기부 규제자유특구기획단장은 “경북 산업용 헴프 규제자유특구는 한국형 헴프 산업화 체계 구축으로 전통 산업을 재해석해 농업 자원을 산업 자원화하는 사업”이라며 “헴프 산업의 특성을 고려해 안전관리가 매우 중요한 만큼 블록체인 기반의 전 주기 이력 관리와 정기적인 현장점검을 통해 사후관리에 집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담당업무 : 생활가전, 건자재, 폐기물, 중소기업, 소상공인 등
좌우명 : 합리적인 사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