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의회, 지방자치법 전부개정 대비 제반사항 준비에 만전
상태바
인천시의회, 지방자치법 전부개정 대비 제반사항 준비에 만전
  • 차영환 기자
  • 승인 2021.04.27 14: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방자치법 시행 준비단' 구성···법 시행에 철저한 준비

집행부 관계자 등 대상 외부 전문강사 초청 강연회 실시
외부 전문강사 초청 강연회를 진행하고있다.

[매일일보 차영환 기자] 인천광역시의회(의장 신은호)가 지방자치법 전부개정 법률 시행에 대비해 ‘지방자치법 시행 준비단’을 구성하는 등 제반사항 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내년 1월 13일부터 시행에 들어가는 이번 지방자치법 전부개정법률은 주민참여 확대와 지방의회의 독립성 및 전문성 강화를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 특히 지방의회는 인사권 독립, 정책지원 전문 인력 제도, 의회 운영의 자율화·투명성·책임성 강화 등으로 큰 변화를 맞이하고 있다.

올 3월부터 ‘지방자치법 시행 준비단’을 구성해 법 시행에 철저하게 준비하고 인천시의회는 26일 시의회 3층 본회의장에서 지방자치법 전부개정과 관련해 ‘외부 전문강사 초청 강연회’를 실시했다.

이날 강연회에는 의회사무처 직원 및 집행부 관계자 등을 대상으로 최민수 국회의정연수원 교수를 강사로 초청, ‘지방자치법 전부개정 이해와 준비’라는 주제로 지방의회 운영과 관련해 강의 및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최민수 교수는 지방의회 인사권 독립, 주민의 정책참여 권리선언 규정 마련, 주민이 조례 제·개정 및 폐지 청구 등 주민발안제 근거 법률 제정, 지방의회 운영 자율화, 지방의회 책임성 확보 등에 대해 중점적으로 설명했다.

최 교수는 “이번 지방자치법 전부개정법률 기본 핵심은 인사권 독립인데, 필요에 따라 기존 집행부와의 인사교류가 아닌 전국 단위 의회와도 가능하기에 더욱 제한적일 수 있을 것”이라면서도 “이는 오히려 공무원들에게 기회가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윤리심사자문위원을 의장이 민간 전문가 중에서 위촉할 수 있고, 지방 위회 인사권 독립에 따른 각종 조례·규칙·규정 정비 등 여러 가지 준비해야 할 것이 많다” 며 “올 하반기부터는 법 개정 관련해 할 일들이 많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신은호 의장은 “지난해 12월 지방자치법이 32년 만에 국회를 통과하면서 실질적인 지방자치시대를 맞이해야 하는 막중한 책임감을 갖게 됐다” 며 “우리가 더 이상 중앙정치에 예속되지 않고 시민을 위해 현실정치를 하는 길이야말로 지방자치법 전부개정법률을 성공적으로 안착시키는 길뿐”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더 나아가 민주주의의 뿌리인 자치분권의 성공적인 안착을 위해 우리가 나침반이 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