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은혜 부총리, 서울대 ‘신속 PCR’ 도입 현장 방문
상태바
유은혜 부총리, 서울대 ‘신속 PCR’ 도입 현장 방문
  • 최재원 기자
  • 승인 2021.04.27 17: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대, 자연과학대 2700여명 대상 신속 PCR 시범운영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서울 관악구 서울대학교 자연과학대 앞에서 코로나19 신속 분자진단 검사 모습을 살피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서울 관악구 서울대학교 자연과학대 앞에서 코로나19 신속 분자진단 검사 모습을 살피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최재원 기자]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서울대학교의 코로나19 신속 분자진단검사(PCR) 도입 현장을 시찰하고 나섰다.

유 부총리는 서울대 관악캠퍼스를 26일 방문했다. 서울대는 현장 실험·실습이 필수적인 자연과학대 대학원생과 교직원 등 2700여명을 대상으로 신속 PCR를 운영하고 있다.

유 부총리는 현장간담회를 통해 서울대의 방역 관리 및 코로나19 선제검사 현황을 점검했다. 또한 검체 채취와 분석 과정 등을 보고 자연과학대 연구실·실험실의 방역·안전 관리 상황도 확인했다.

유 부총리는 “최근 엄중한 상황을 고려할 때 다시 기본으로 돌아가 대학 내 방역체계를 정비하고 학내 구성원들은 방역 수칙을 철저하게 준수해야 한다”며 “대학 자체의 방역 관리역량 강화를 통해 학내 구성원들의 일상 회복을 앞당기고 대학 본연의 교육과 연구 활동을 촉진해 서울대가 대학 방역의 성공 모델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PCR검사는 검체 체취부터 분자 진단까지의 과정을 현장에서 처리하는 방식이다. 외부 진단시설로 검체를 이동하지 않아 2시간 이내에 검사 결과를 확인한다. 정확성은 민감도와 특이도 부문에서 각각 95% 이상을 보인다.

특히 기존 PCR은 충분히 많은 항원(단백질)이 나오지 않으면 검출이 어려운 반면, 신속 PCR은 소량의 바이러스만 존재해도 진단이 가능하다. 이에 무증상 감염자와 잠복기 감염자를 구분할 수 있다.

앞서 25일 유 부총리는 학부모와 신종 코로나19 방역 관련 원격 간담회에서 “서울 지역부터 이동형 검체팀을 구성해 정확도가 높은 PCR 검사를 선제적으로 시작하겠다”며 “집단감염 위험이 높은 지역을 중심으로 학원·교습소에 대한 방역 수칙 이행 여부를 점검할 것”이라고 전한 바 있다.

한편 교육부는 다음달부터 서울 지역에서 교내 희망자를 대상으로 선제 PCR 검사를 시범 추진할 계획이다. 현재 유증상자, 확진자 접촉자 등에게 실시하는 방역당국의 검사와 별개로 무증상자임에도 검사를 희망하는 학생·교직원을 대상으로 이뤄진다.

교육부는 간호사, 임상병리사 등 3인1조의 전담팀을 구성한다. 전담팀은 관내 학교를 순회하며 검사를 지원한다.

향후 교육부는 서울시교육청의 1차 시범운영 결과를 토대로 효과성 여부를 판단한 뒤 선제 PCR 검사의 다른 지역 확대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