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이번엔 탄소제로 압박
상태바
바이든, 이번엔 탄소제로 압박
  • 김정인 기자
  • 승인 2021.04.25 15: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화상으로 열린 기후정상회의에 참석,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발언을 듣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화상으로 열린 기후정상회의에 참석,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발언을 듣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김정인 기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주도로 열린 화상 기후정상회의가 지난 22~23일(미국시간) 이틀간의 일정을 마쳤다. 이번 정상회의는 바이든발(發) 탄소제로 압박이 본격화되는 신호탄으로 평가받고 있다.

백악관 홈페이지에 게시된 바이든 대통령 연설문과 요약자료 등을 종합하면, 이번 회의에서 미국은 203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을 2005년 수준 대비 50~52%로 줄이겠다는 공격적인 목표치를 제시했다. 기존 26~28% 수준이던 목표치를 거의 두 배 가까이 상향 조정한 것이다. 이에 맞춰 유럽연합(EU), 일본, 영국, 캐나다 등 참가국들도 구체적인 감축 목표를 새로 제시하며 호응하고 나섰다.

한국도 문재인 대통령이 연설을 통해 “2030년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를 추가 상향해 올해 안에 유엔에 제출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폐막연설에서 “이번 정상회의가 큰 진전을 이뤘다”며 한국의 약속에 대해서도 “고무적인 발표”라고 평가했다.

각국의 약속에서 나타나듯 이번 기후정상회담은 기후위기 대응 목표 시점을 2050년에서 2030년으로 앞당겼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에 따라 한국을 포함한 각국의 대응 시간표도 조정 압박을 받을 수밖에 없다.

이와 관련, 이유진 녹색전환연구소 이사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이번 기후정상회담 결과에 대해 “국제사회의 기후위기 대응 시간은 이번에 상향조정한 감축 목표를 얼마나 감축했는지를 평가하는 2023년을 향해 달려간다”며 “2023년에 열리는 COP28(제28차 유엔기후변화협약당사국총회)에서는 냉정한 평가가 진행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편 탄소제로 문제는 현재 진행 중인 미중 간 신냉전과도 무관치 않다. 이번 회의에서 온실가스 배출 1~4위 국가인 중국, 미국, 인도, 러시아 가운데 미국을 제외한 나머지 세 나라는 진전된 감축 목표를 제시하지 못했다. 회의에 참석한 시진핑 국가주석은 “미국을 비롯한 선진국의 책임이 크다”고 불편함을 내비치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