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국무부 "대북정책에 압박·외교 모두 포함"
상태바
美 국무부 "대북정책에 압박·외교 모두 포함"
  • 김정인 기자
  • 승인 2021.04.25 16: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미 이견 속 바이든표 대북정책 공개 지연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 사진=AP/연합뉴스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 사진=AP/연합뉴스

[매일일보 김정인 기자] 미국 국무부는 대북정책 검토 작업이 여전히 진행 중이라며 새 정책에는 압박조치와 외교가 모두 포함될 것이라고 밝혔다.

미국의소리(VOA)와 자유아시아방송(RFA)에 따르면, 23일(이하 현지시간) 잘리나 포터 국무부 수석부대변인은 23일 전화브리핑에서 '대북정책 검토 상황'을 묻는 질문에 "구체적인 시간표는 정해지지 않았다"며 "다시 한 번 말하지만 조 바이든 행정부는 대북정책에 대해 철저한 부처 간 검토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포터 수석부대변인은 새 정책에는 현재의 대북 압박 조치와 함께 외교를 위한 방안도 포함될 것이라고 했다. 다만 "검토가 계속 진행 중인만큼 공개할 내용은 없다"고 했다.

앞서 지난 8일 네드 프라이스 국무부 대변인 역시 브리핑에서 '대북정책 검토가 마지막 단계라 말한 지 2주가 지났는데 계속 지연되는 것이냐'는 질문에 "지연이란 표현에 동의할 수 없다"며 북한 사안을 신중하게 검토하고 있다고 답한 바 있다.

이와 관련, 대북정책에 대한 한미 간 입장 차로 인해 대북정책 검토가 지연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앞서 지난 20일 문재인 대통령은 뉴욕타임스(NYT)와의 인터뷰에서 "싱가포르 합의를 폐기하는 것은 실수가 될 것"이라며 싱가포르 합의를 계승할 것을 바이든 정부에 요구했다. 그러나 미 국무부 대변인실은 21일 "바이든 정부가 대북정책을 계속 주도해 나갈 것"이라며 문 대통령의 요구에 선을 그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