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생활밀착형 도시재생 스마트기술 지원사업' 2곳 선정
상태바
인천시, '생활밀착형 도시재생 스마트기술 지원사업' 2곳 선정
  • 차영환 기자
  • 승인 2021.04.22 14: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구 '개항창조도시', 동구 '패밀리-컬처노믹스 타운, 송림골' 최종 선정

원도심 주차・보행 안전 문제 해결 기대
도시재생 스마트기술 지원사업 대상위치
도시재생 스마트기술 지원사업 대상위치

[매일일보 차영환 기자] 인천광역시(시장 박남춘)는 국토교통부에서 공모한 “생활밀착형 도시재생 스마트기술 지원사업”에 중구 ‘개항창조도시’와 동구 ‘패밀리-컬처노믹스 타운, 송림골’ 도시재생사업 지역이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본 공모사업은 도시재생사업과의 연계성을 확보하기 위해 기존 도시재생뉴딜사업 지역에 주민체감도가 높고 상용화가 쉬운 스마트기술을 적용하는 사업이다.

이번 공모에는 인천시를 포함 전국 지자체가 총 26곳을 신청해 서면평가와 발표평가 등을 거쳐 최종 15곳이 선정됐으며 사업지 당 최대 5억 원의 국비가 지원될 계획이다.

금회 선정된 중구 ‘개항창조도시’ 지역의 스마트기술 사업에는 총 203백만 원의 사업비가 지원되어, 산재되어 있는 공영 주차장의 위치 및 주차가능 대수를 시민에게 실시간으로 알려주는 스마트 주차장 서비스를 도입할 예정으로, 주민과 방문객이 주차장을 찾아 무작정 배회하는 불편을 효과적으로 완화해 줄 것으로 기대된다.

동구 ‘패밀리-컬처노믹스 타운, 송림골’ 지역에는 총 686백만 원의 사업비가 지원되어, 스마트 횡단보도 등 보행 약자를 위한 교통 안전시설이 도입되며 동구 내 교통사고 건수가 가장 높고 전통시장이 위치해 노령 보행자 비율이 높은 송림오거리 일원의 보행자 안전과 보행 편의성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종선 시 도시재생건설국장은 “인천시는 작년 강화군 남산마을 도시재생사업 지역이 도시재생 스마트기술 지원 사업에 선정된 데 이어, 올해 신청한 중・동구 2곳의 도시재생뉴딜사업 지역이 모두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 고 말하며 “앞으로도 원도심에 스마트기술을 적극 도입해 지역 문제를 해결하고 생활편의를 위한 인프라 공급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