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0세 이상 고령환자, 성형외과 수술 건수 ‘급증’… 아이디병원 전년比 40% 신장
상태바
70세 이상 고령환자, 성형외과 수술 건수 ‘급증’… 아이디병원 전년比 40% 신장
  • 김동명 기자
  • 승인 2021.04.22 09: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3년간 수술 건수 신장률 평균 28.2%…가장 많이 찾는 수술 ‘눈성형’
아이디병원은 50여가지 검사항목이 포함된 질환별 검사를 진행한다. 아이디병원에서 검진을 받고 있는 환자의 모습.
아이디병원에서 검진을 받고 있는 환자의 모습. 사진=아이디병원 제공

[매일일보 김동명 기자] 70세 이상 고령환자의 성형외과 수술 건수가 크게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령화 사회 진입이 본격화하면서 경제 활동 인구 연령 고령화와 의료 기술의 발전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22일 아이디병원에 따르면 성형외과 진료 과목의 70세 이상 수술 건수는 최근 3년 간(2018~2021년) 평균 28.2% 이상 신장했다. 올해 1~3월은 전년 동기 대비 70세 이상 수술 건수가 40% 이상 급증하기도 했다.

70세 이상 고령환자의 수술 건수를 분석한 결과 최근 3년간 가장 많이 찾은 수술은 눈성형으로 나타났다. 그 뒤를 이어 리프팅, 코, 가슴, 체형 등이 뒤를 이었다.

상대적으로 젊은 20~30대가 안면윤곽이나, 양악수술 등 직접적인 얼굴형에 변화를 주는 수술을 찾는 것과 비교하면, 70대 이상은 눈과 리프팅 등 동안 성형의 빈도가 높게 나타난 것이다.

아이디병원의 성형외과 진료 과목은 국내 개인 병의원급에서 가장 많은 환자가 찾는다고 알려진 만큼, 이번 통계 자료는 70세 이상의 고령환자 성형외과 방문율의 실질적 상승 지표로 관련 업계는 보고 있다.

아이디병원 측은 70세 이상 고령환자들의 내원 이유에 대해 사고 방지를 위한 다양한 검사 등 안전한 의료환경 구축을 이유로 꼽았다.

아이디병원은 60세 이상 환자의 경우 전신마취에 준하는 △환자의 과거 병력 및 수술, 투약 이력 △바이탈 사인(vital sign 활력징후) △혈액검사 △심장 및 폐 검사 △이학적 검사를 시행하는 등 철저한 관리를 진행하고 있다.

70세 이상 고령환자는 수면 마취 시 적합도 검사를 진행하기도 하며, 국소마취수술 역시 정신건강검사를 통해 수술 가능 여부를 면밀히 체크하고 있다. 적합도 검사란 혈액, 타액 또는 조직에서 분리한 세포로부터 DNA를 추출하고 수면마취(프로포폴)에 대한 민감도를 분석해 개인별 적정 사용량을 제시하는 검사를 뜻한다.

아이디병원은 성형외과나 치과 등의 진료과목에 70세 이상 고령환자 방문율이 향후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고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를 4인 이상 상주 배치하는 등 안전에 만전을 다하고 있다.

코로나19 종식 이후 우수한 K의료 진료를 위해 아시아, 미주, 유럽, 중동, 남미 등에서 70세 이상 고령 외국인 환자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안전한 의료 시스템 구축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아이디병원 관계자는 “이번 통계를 통해 70세 이상 고령환자들의 성형외과 방문율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등 사회·문화적으로 변화한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었다”라며 “향후에도 병원의 본분인 안전한 진료를 통한 질 높은 의료 서비스를 위해 꾸준히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