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시, 재활용 배출 시설 확충…‘동네 청결·자원 순환’
상태바
안산시, 재활용 배출 시설 확충…‘동네 청결·자원 순환’
  • 송훈희 기자
  • 승인 2021.04.22 09: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재활용 동네마당 9개소 추가 설치 계획

[매일일보 송훈희 기자] 안산시(시장 윤화섭)는 재활용품 수거 효율을 높이기 위한 재활용품 거점배출 시설 ‘재활용 동네마당’을 올해 9개소에 추가 설치할 계획이라고 22일 밝혔다.

깨끗한 도시환경 조성을 위해 지난해부터 시범운영 중인 재활용 동네마당은 현재 본오1동·이동·와동 등 주택 밀집지역 3개소에 설치됐으며, 일회용 봉투 사용 자제 및 무단투기를 예방하고 효율적인 재활용품 분리배출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다.

이곳에서는 일반·음식물쓰레기를 제외한 종이류, 빈병, 플라스틱, 캔, 스티로폼 등 재활용품만 배출할 수 있으며, 시민 불편함 해소를 위해 주말을 제외하고 언제든 쓰레기 배출이 가능하다.

또한, 시민 편리성을 위해 품목별 발생량과 크기를 감안해 재활용 동네마당 규격을 품목별, 지역별로 다르게 제작·설치됐다.

지난해부터 운영된 재활용 동네마당 3개소에서는 재활용품 수거량이 49톤에 달했으며 일부 판매가능한 재활용품 판매로 수익금도 발생해 어려운 이웃을 돕기도 했다.

시 관계자는 “재활용 동네마당은 시민들의 자율적인 참여로 재활용품 분리 배출을 높일 수 있고, 깨끗한 도시미관을 조성할 수 있는 방법”이라며 “제대로 분리배출 되지 않은 재활용품은 환경오염의 주범이 되는 폐기물이 되지만, 시민들의 관심과 참여로 제대로 재활용되면 환경보호와 자원절약에 큰 도움이 되므로 자원순환 실천운동에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추가 설치되는 자원순환센터에는 무색(투명)페트병 분리배출 시행에 맞춰 별도 수거함이 배치되고, 아이스팩 및 의류 수거함을 추가 배치하는 등 품목 세분화로 자원재활용 활성화에 더욱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