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 용머리여의주마을, 안전하고 살기 좋은 스마트마을로 ‘변신’
상태바
전주 용머리여의주마을, 안전하고 살기 좋은 스마트마을로 ‘변신’
  • 김은정 기자
  • 승인 2021.04.21 17: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국토교통부의 ‘생활밀착형 도시재생 스마트기술 지원사업’ 공모에 선정
내년 4월까지 서완산동 용머리여의주마을서 스마트 안심귀가 서비스 등 스마트기술 적용

[매일일보 김은정 기자] 전북 전주시 서완산동 용머리여의주마을이 스마트 안심귀가 서비스 등 안전하고 살기 좋은 마을로 변신한다.

전주시는 최근 국토교통부의 ‘생활밀착형 도시재생 스마트기술 지원사업’ 공모에 선정돼 내년 4월까지 용머리여의주마을에 스마트 안심귀가 서비스 등 스마트기술을 제공할 계획이라고 21일 밝혔다.

생활밀착형 도시재생 스마트기술 지원사업은 IoT 센서와 지능형 CCTV, 위치기반 모바일 앱 등 스마트기술을 적용해 도시재생 뉴딜사업 지역의 정주여건 회복을 돕는 게 핵심이다. 

이 사업은 국비 4억8000만 원 등 총사업비 8억 원을 투입해 서완산동 용머리여의주마을에 △스마트 안심귀가 서비스 △스마트폴 △IoT기반 통합플랫폼 등 3가지 스마트기술을 마을에 적용한다.

특히 스마트 안심귀가 서비스의 경우 위치기반 모바일 앱과 전주시CCTV통합관제센터 플랫폼과 연계해 귀가 시 벌어질 수 있는 사건·사고에 즉각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돕는 게 특징이다.

스마트폴은 지능형 CCTV와 미세먼지·대기환경 IoT 센서, LED전광판, 스피커, 비상벨, 스마트가로등이 포함돼 있다.

앞서 시는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이 같은 사업들을 발굴했으며, 향후 사업 추진과정에서도 주민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할 예정이다.

또 스마트기술 사업을 통해 협소한 골목, 노후주택 등이 많은 용머리여의주마을이 보다 안전하고 살기 좋게 탈바꿈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