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만화는 어른들의 것이다 '성인 웹툰'
상태바
[신간] 만화는 어른들의 것이다 '성인 웹툰'
  • 김종혁 기자
  • 승인 2021.04.16 13: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김종혁 기자] 콘텐츠에서 '성인'이라는 단어는 대부분 '19금' 및 '음란물'과 연결된다. 그러나 성인 콘텐츠는 성적 표현을 포함하면서도 성인을 대상으로 제작되는 콘텐츠를 의미한다.

이 책<성인웹툰>은 우리나라 만화 산업의 역사를 바탕으로 성인 만화의 흐름을 정리했다. 웹툰 플랫폼의 변화에 따른 성인 웹툰의 장르와 소재의 다양화도 살펴본다.

여성향 성인 웹툰, 일상툰, SNS 속 성인 웹툰이 그것이다. 불법 복제와 선정성 등 성인 웹툰 발전의 그늘과 그로 인해 불거진 자율규제 문제의 현황과 대안도 살펴본다.

성인 콘텐츠는 대부분 19금 및 음란물과 함께 부각된다. 하지만 만화는 시작부터 어른들의 것이었다. 연령과 성별에 구애받지 않고 언제나 성인은 만화 시장의 주요 소비자였다. 현재 20대 이상의 성인 30% 이상이 거의 매일 만화를 이용한다.

​특히 인터넷과 플랫폼이 발달하면서 등장한 웹툰은 콘텐츠 유료 소비에 적극적인, 경제력을 갖춘 성인들의 관심을 끈다.

수많은 웹툰 플랫폼이 성인을 위한 작품을 우선 순위에 두는 것은 당연하다. 만화 시장이 웹툰을 중심으로 성장하면서 만화의 내용은 다채로워지고 만화에 대한 접근과 작가와의 소통은 쉬워졌다.

많은 소비자가 드라마나 영화가 시작되면 웹툰이 원작인지 살펴보고 웹툰을 원작으로 한 작품들을 믿고 본다. 한편 성인 웹툰의 양적 증가로 말미암아 웹툰 산업의 규제가 요구되는 문제 상황이 발생하기도 한다.

​이 책은 먼저 우리나라 만화 산업의 역사를 바탕으로 성인 만화의 흐름을 정리했다.

신문 시사만화로 시작된 국내 만화의 역사는 대본소 만화, 신문 스포츠 만화, 만화 잡지 시대를 거치며 다양한 성인 독자층을 확보한다. 이어 인터넷의 발달과 함께 웹툰 플랫폼의 다변화는 성인 웹툰의 장르와 소재가 다양화되는 효과를 가져온다.

남성 중심성을 벗어난 여성향 성인 웹툰, 자전성을 통해 공감대를 형성하는 일상툰, 결혼·직장·투병 등 다양한 일상을 그려내고 소통하는 SNS 속 웹툰이 등장한 것이다. 마지막으로 성인 웹툰이 크게 발전하면서 발생한 문제점, 막대한 피해를 끼치는 불법 복제와 선정성으로 인해 불거진 자율규제 문제의 현황과 대안을 살펴본다.

--만화는 각 시대별 사회가 추구하는 가치, 정치 상황, 문화에 대한 가치 판단 기준 등에 따라 배척당하기도 했고 환영받기도 했다. 변화하는 시대 안에서 꾸준히 존재해 왔던 만화 독자들은 지금까지 결코 한 세대에만 치중되지 않았다. 만화는 연령과 성별에 구애받지 않았고 각 시대마다 성인들은 언제나 만화 시장에서 주요한 소비자였다. --“01 만화 시대, 성인 만화” 중에서

​지은이 류유희는 백석문화대학교 만화애니메이션학부 초빙교수다. 세종대학교 대학원 공연·영상·애니메이션학과 간 통합과정에서 애니메이션 전공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만화 · 애니메이션 관련 콘텐츠 및 문화에 대한 기초 이론, 스토리텔링 등을 가르치고 연구한다.

 


좌우명 : 아무리 얇게 저며도 양면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