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 표심 등 돌리자 文 "청년 일자리·주거 특단대책 강구"
상태바
2030 표심 등 돌리자 文 "청년 일자리·주거 특단대책 강구"
  • 박지민 기자
  • 승인 2021.04.13 15: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30, 文정부 지지서 '정권 심판'으로 돌아서
"성과 하나 없다" 일자리 정책 변화 요구 높아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오전 청와대에서 제16회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오전 청와대에서 제16회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지민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3일 "청년들의 일자리·주거 등 기존의 대책을 넘어서는 특단의 대책을 강구해달라"고 당부했다. 4·7 재보궐선거에서 등 돌린 2030세대의 표심을 확인한 문 대통령이 이를 수습하기 위한 강력한 청년 대책을 요구하고 나선 것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일생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에 있는 청년들이 코로나 충격에 가장 많이 노출되어 있다"며 "어려움을 빨리 해소해 주지 못하면 청년 시기를 넘어 생애 전체가 불안한 삶에 처할 위험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는 청년들이 겪는 어려움을 공감하고 함께 나누며, 기존의 대책을 넘어서는 특단의 대책을 강구해달라"며 "무엇보다 청년들의 눈높이에 맞고 청년들이 체감할 수 있는 정책을 마련하는데 각별히 신경 써달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청년 일자리 창출을 우선 과제로 꼽았다. 그는 "무엇보다 청년들에게 중요한 것은 일자리"라며 "청년 일자리를 하나라도 더 늘릴 수 있도록 정부가 마중물이 돼야한다. 민간 기업이 더 좋고 많은 일자리 창출에 나설 수 있도록 정부의 지원을 강화해달라"고 했다. 이어 "청년들이 창의적인 일에 마음껏 전념할 수 있는 환경 마련에도 역점을 기울여달라"며 "미래산업 인력을 양성하는 직업훈련을 강화해 양질의 일자리를 늘려나가는 노력을 특별히 기울여달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또 "주거 안정 또한 청년들의 가장 절박한 민생 문제"라며 "청년과 신혼부부, 무주택자들에게 내 집 마련의 기회가 보다 넓어질 수 있도록 노력해 주기 바란다"고 했다. 그러면서 "주택공급 확대와 함께 청년들을 위해 세심하게 정책적으로 배려할 수 있는 방안을 면밀히 검토해 주기 바란다"고 했다.

2030 세대는 현 정부 출범의 공신이었지만 갈수록 표심이 돌아서며 지난 4.7 재보선에선 국민의힘 승리를 견인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2030 세대는 11개월 뒤 대선과 이어지는 지방선거에서도 캐스팅보터 역할을 할 것이란 관측이 지배적이다. 이처럼 정치적 영향력이 커진 2030 세대에서는 재보선 이후 정부여당의 정책변화와 관련해 일자리 정책 변화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은 상황이다. 

서울 마포구의 20대 취업준비생인 서모씨는 재보선 직후 본지에 "부동산 정책만이 아니라 일자리 정책도 함께 무너지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며 "가시적인 성과가 하나도 없는 것 같다"고 혹평한 바 있다. 역시 20대 취업준비생인 서울 노원구의 임모씨도 "정부에서 추천하는 일자리는 청년입장에서 보면 장기적인 미래를 맡기기엔 부족한 부분이 있다. 대부분 불안정한 직업이거나 미래가 보장되는 직업들이 아니다"라며 정책 변화를 요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